●디자인진흥원 원장상
한진은 택배업계 최초로 11년 연속 코리아웹어워즈 대상을 받을 만큼 최고의 정보기술(IT)시스템을 갖췄다. 정보화 환경이 변화할 때마다 능동적으로 대처한 결과다. 이번에도 스마트폰 등 새로운 환경 변화에 맞춰 첨단 물류 IT시스템을 도입하고, 고객 중심으로 시스템 개선한 노력을 인정 받았다.
최근 한진은 택배 현장 전역에 스마트폰을 도입하고, 모바일 전용 웹환경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고객들은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예약, 배송조회, 영업소 조회 등 다양한 정보 검색이 가능하다.
특히 택배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도 첨단 IT시스템으로 해결했다. 운송장의 분실 혹은 훼손으로 고객이 이를 영수증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에 대비, 홈페이지에 영수증 출력기능을 신설한 것. 또 고객서비스센터 문자상담 시스템과 기업고객 반품 집하 예약기능을 도입하는 등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강화로 고객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혹시 모를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본인 확인 후, 운송내역 조회가 가능하도록 택배 홈페이지 운송장조회 기능을 개선했다.
한진은 고객을 응대하는 배송직원의 서비스 정신 강화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모범적인 배송직원을 서비스리더로 임명,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동료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따라 배울 수 있게 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전 배송직원을 대상으로 전문서비스 강사를 통해 순회교육 등 서비스 개선활동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