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17~22일) 네티즌들은 연 10%대 금리로 사업이나 생계자금을 대출해 주는 ‘햇살론’(1위)에 가장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정부와 서민금융회사가 보증을 서는 방식으로 6~10 신용등급의 저신용층이나 등급이 좋아도 연간 소득 2,000만원 이하인 자영업자 또는 농림어업인 및 근로자가 ‘햇살론’의 대출 대상이다. 최고 대출 규모는 사업운영 2,000만원, 창업 5,000만원, 생계 1,000만원 등으로 용도와 신용등급에 따라 다르게 책정된다.
2위에는 최근 싱글족이 늘어나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1인용 아파트’가 차지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싱글족 증가에 힘입어 대형화를 추구하던 부동산 시장에도 변화의 조짐까지 불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부의 주택거래활성화 대책과 관련, 이목이 쏠렸던 ‘총부채상환비율(DTI)’는 3위에 올랐다.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는 바람에 시장 상황을 더 살펴보고 현장에서의 의견수렴과 실태조사를 거쳐 DTI 규제 완화 여부를 결정키로 함에 따라 누리꾼들은 적지 않게 실망한 모습이다.
네티즌들은 또 미국 증시가 주요 기업들의 실적 호전 기대감으로 상승세를 보인 가운데 우리나라 코스닥지수의 500선 회복 여부를 4위로 올려 놓았다. 이번 주 코스닥시장에서는 인터넷과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등이 강세를 보였고 운송과 기타제조, 출판매체, 섬유의류 등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5위에는 최근 생산에서부터 유통과 소매까지 직접 담당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SPA’ 패션 브랜드가 올랐다. 저렴한 가격과 반 박자 빠른 젊은 감각의 트렌드를 반영한 SPA 브랜드는 오랜 경기 불황의 여파로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려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간파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조와 유통을 함께하는 브랜드인 만큼, 하루 단위로 신제품을 쏟아내고 있다.
이 밖에 소속사 자사주 전량을 매각해 먹튀 논란까지 일으킨 인기가수 ‘비 주식’(6위)과 ‘이랜드주식’(7위), ‘재산세 납부’(8위), ‘간이과세자 부가세신고’(9위), ‘기업은행 인사’(10위) 등이 뒤를 이었다.
1위 햇살론
2위 1인용 아파트
3위 DTI
4위 코스닥
5위 SPA 브랜드
6위 비 주식
7위 이랜드 주식
8위 재산세 납부
9위 간이과세자 부가세신고
10위 기업은행 인사
*자료: 네이버 집계
허재경기자 ricky@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