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은 자율성과 다양성이 생명이다. 하지만 현 정부 들어 전반적인 문화정책의 우향우, 정부홍보성 일방통행에 문화가 왜곡되고 있다는 비판이 높다.
대표적인 것이 뉴라이트 계열이 주도하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건립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밝힌 이 사업의 예산은 484억원. 그러나 박물관이 들어설 문화부 청사 이전과 리모델링 등 관련 비용을 합치면 최소 673억원이 들 것이라는 게 민예총 산하 사회공공연구소의 분석이다. 건립추진위원회에는 ‘건국절’ 논란을 일으켰던 2008년 건국60주년기념사업회의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등이 참가하고 있다.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절로 삼자는 주장에 당시 광복회는 물론 정부 부처인 국가보훈처도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부인하는 것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북한의 수용소 실태를 고발한 뮤지컬 ‘요덕 스토리’에 문화부는 올해 공연예술 활성화 지원사업 예산 91억원 중 10억원을 배정했다. 파격적이다. 뮤지컬 ‘명성황후’가 1997년 1억원, 1998년 6억원을 지원받은 예가 있지만 매우 드문 일이다. 문화부는 이 뮤지컬을 지원하는 이유로 세계 투어와 한국 홍보를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미국 뉴욕의 UN본부와 워싱턴, 캐나다, 폴란드 아우슈비츠수용소 등 이 뮤지컬이 내세운 올해 투어 계획 중 확정된 건 하나도 없다. 반공 뮤지컬이라는 꼬리표뿐 아니라 작품성도 문제다. 개연성 없는 전개에 다른 작품 베끼기 흔적까지 있다.
한국전쟁 60주년을 맞아 제작 중인 전쟁영화 ‘포화 속으로’에 영화진흥위원회가 2억원까지 현물 지원을 하는 것도 극히 이례적이다. 이 영화의 제작비는 100억원대. 주로 저예산ㆍ독립영화 등을 지원해온 영진위가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은 국무총리실 산하 ‘6ㆍ25전쟁 60주년 기념사업 추진기획단’의 추천과 요청에 따른 것이다. 김영진 명지대 영화뮤지컬학부 교수는 “1970년대 영진위의 전신인 영화진흥공사가 반공영화를 지원해준 맥락과 다를 바 없다”며 “공공의 문화예산이 효율적으로 쓰이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비판했다.
또 문화부의 권장 정책에 따라 국립발레단, 오페라단 등 국공립 예술단체들이 추진 중인 ‘국가 브랜드’ 공연은 예술의 자율성과 어긋나는 관변문화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해 말썽이 된 4대강 살리기 ‘대한늬우스’ 는 일방통행식 정부 홍보라는 비판을 받았다.
라제기기자 wenders@hk.co.kr
김혜경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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