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박재현의 미국 유학 성공하기] 미국 대학으로 유학 가는게 좋을까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박재현의 미국 유학 성공하기] 미국 대학으로 유학 가는게 좋을까

입력
2010.01.13 00:11
0 0

미국 대학으로 유학 가는 것이 좋을까요?

많은 고교생과 대학생들이 인생의 진로를 결정할 고등교육에 대한 계획을 세우면서 이 질문을 하게 된다. 한국에도 좋은 대학들이 많이 있지만 모든 지원자들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뿐만 아니라 세상은 벌써 글로벌화되었고 앞으로 더욱 글로벌화될 것이기에 한국에 있는 대학만을 주장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생각도 해본다.

따라서 지구촌으로 그 범위를 넓혀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을 찾아가 '나에게 유익한 학업'을 추구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유익한 일이 된다.

유학은 어찌 봐도 상당한 고생길이다. 가족과 친지를 떠나 새로운 문화와 제도 속에서 학업을 수행해 가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많은 한국학생들이 유학을 결행하는 이유는 유학이 그들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계기이자 과정이 되리라는 것을 믿기 때문이다.

유학이라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돈과 정성을 투자하며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되더라도 그에 상응하는 혹은 그 이상의 결실을 얻게 된다면 유학은 정당화될 수 있으리라.

지구촌으로 그 범위를 넓혀 보면 나에게 유익한 좋은 고등교육을 제공하는 나라가 여럿 있다. 하지만 한국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학대상국은 역시 미국인 것 같다.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상당 기간 그럴 것이다. 주위에 있는 미국유학 출신 인생 선배들의 성공한 모습들을 보면서 미국이야말로 '투자 대비 결실'이 매우 우수한 나라라고 결론짓기도 한다.

미국 유학을 통해 알찬 결실을 얻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중 하나가 미국 고등교육의 특징을 알아보는 일이다. 막연히 '미국 유학은 좋은 것 같다'가 아니라 '미국 교육의 이런 면 때문에 내가 미국유학을 가면 이런 좋은 결실이 있다'라고 얘기할 수 있어야 성공하는 미국유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미국유학의 대표적인 장점을 열거해 보자.

1. 미국식 영어의 보편화

미국식 영어가 국제사회에서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은 전혀 무시할 수 없는 현실이며 따라서 미국유학을 통해 미국식 영어를 습득하는 것은 우리 한국학생들이 국제적 리더로 활동 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조건이 된다.

2. 학문적 우수성

전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는 미국의 대학들은 전공과목 뿐만아니라 일반교양 과목에서도 우수한 학과강의를 제공하며, 특히 대학원과정에서는 전공과 관련된 세계 유수의 인재들을 만날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인증된 미국 대학에서 수료한 과목 및 학위는 세계 어디서나 인정되고 있다는 사실도 중요하다.

3. 교육내용의 다양성

미국교육은 세계 제일의 규모를 바탕으로 참으로 다양한 교육 내용을 제공한다. 기본적인 일반 교양을 중시하는 'Liberal Arts and Science Philosophy'를 기초로 직업과 관련된 실질적인 기술과 예능, 그리고 전문적인 연구분야에 대해서도 폭넓고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어 학생이 원하는 분야가 무엇이든 그에 적합한 학업을 할 수 있다.

4. 연구, 교습, 실용적 실습의 기회

고등교육 후 사회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단지 수업을 통해 얻는 지식외에도 연구활동, 교습활동, 전문분야에서의 실습 등을 통한 소중한 경험들이 필요하다.

미국의 대학들은 다양한 문화권의 학생들을 통해볼 수 있는 새로운 의견들과 기술들을 귀중하게 생각하며, 따라서 외국학생들에게도 연구 또는 교습 조교(Research or Teaching Assistant)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점은 미국에서 대학원유학을 하려는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미국교육의 장점이다.

5. 교육체계의 유연성

미국 고등교육체계에서는 전학도 쉽고 전과도 자유롭다. 특정 학교에 입학한다해서 그 학교에서 졸업할 필요도 없고 특정 전공을 선택했다해서 그 전공을 끝까지 고수할 필요도 없다.

뿐만 아니라 학위를 따는데 있어서도 반드시 그 학교에서 모든 학점을 받을 필요도 없다. 사실 이러한 유연성은 위에서 설명한 교육내용의 다양성과 함께 우리 학생들에게 상당한 의미가 있다.

장래희망과 그를 위한 학업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기만 하면 이 두 특성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딱 맞는 학업과정을 설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6. 국제적 교육환경

미국의 대학들에서는 세계 각국에서 온 유학생들이 만나게 되고 그들을 통해 다양한 문화와 전통을 보고 느낄 수 있다. 세계를 무대로 뛰어야 하는 우리 학생들에게 이런 국제적인 환경은 매우 중요한 배움터의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미국유학의 대표적인 장점들을 생각해 봤다. 하지만 미국으로 유학을 가려는 학생들은 이러한 장점들을 그저 객관적인 사실?받아 들여서는 안된다.

오히려 그 중 몇 개라도 개인적인 상황과 목적에 부합하는 장점들을 구체적으로 찾아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그 러한 장점을 잘 살려 나에게 유익한 유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한미교육연맹 이사장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