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 캘버트 등 지음ㆍ박영훈 등 옮김/주니어김영사 발행ㆍ전 9권ㆍ각 권 8,900원
피터 왕자의 열 번째 생일 파티. 초대 받지 못해 화가 난 난쟁이가 '곱셈 지팡이'로 왕의 코를 6개로 만들었다. 어떤 분수를 곱해야 왕의 코가 다시 하나로 돌아올 수 있을까.
재미있는 동화를 읽으면서 수학의 원리를 익히고 더불어 상상력까지 기를 수 있다면 그야말로 일석삼조일 것이다. 이 책은 초등학교 1, 2학년 아이들이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의 용어,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수학동화이지만 지루한 나열식 설명이나 계산과정은 찾아볼 수 없다. '토끼 숫자세기 대소동'편에서는 주인공 아만다가 날마다 늘어나는 토끼 숫자에 숨겨진 규칙을 찾아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수의 규칙과 피보나치 수열에 대한 원리를 배울 수 있다. '이상한 나라 앨리스', '잭과 콩나무' 등 유명한 전래동화나 명작동화를 차용한 이야기는 아이들에게도 친숙하다.
갓 배운 수학 원리를 직접 응용해보는 연습문제 코너도 있다. 용돈을 몇 주 동안 모으면 갖고 싶은 물건을 살 수 있는지, 우리 주변 식물들 속에 숨겨진 피보나치 수열은 무엇이 있는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유도한다.
전 9권의 시리즈는 자연수와 곱셈, 도형과 측정, 혼합계산, 대칭과 등식, 수와 단위, 합동과 넓이, 길이 재기와 비례, 수의 규칙, 정수와 마방진을 차례로 학습하도록 구성됐다.
정영명 인턴기자(이화여대 언론정보3)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