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보행 위한 좁은 폭 볼라드… 디자인 세련
공공시설물 디자인업체 디자인다다 어소시에이츠(대표 박석훈 www.dada-da.com)에서 선보인 'DA-PIN-03 볼라드'는 지식경제부·한국디자인진흥원 굿디자인 제품으로, 도심의 가로 공간에서 느끼는 세련된 시설물을 통해 기능성은 물론 조형적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한 제품이다.
'DA-PIN-03 볼라드'는 가로환경에서 이를 인지하는 보행자의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며,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위해 주조색은 저명도, 저채도를 사용해 바닥 페이빙과 색상의 차를 최소화했다.
이는 원활한 보행을 연결하고 가로환경에서의 연결과 소통을 담당하는 컨셉트로, 공공 공간에서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것 이외에 근본적으로 시설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기능적으로도 좁은 폭으로 구성돼 있는 보도 상에서 차량의 진입을 적극적으로 차단하는 역할을 하므로, 보행자의 물리적인 방호기능을 함과 동시에 안전한 보행을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외부환경 노출 시 내구성을 고려해 메인 프레임은 아연도금 강관을 사용하고 상부 헤드부분은 알루미늄 재료를 사용했으며, 충격 흡수를 위해 고강도 우레탄 고무를 하부 구조에 사용해 차량 등의 충격시 볼라드와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