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MBC '해외건강 다큐-몸' 장기의 위치·기능과 질병의 관계 분석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MBC '해외건강 다큐-몸' 장기의 위치·기능과 질병의 관계 분석

입력
2009.02.11 02:05
0 0

건강은 한번 잃고 나면 회복할 일이 없다는 것을 누구나 알지만 바쁜 현대인은 평소 자신의 몸과 건강에 무심하기 마련이다. 11일 오후 6시 50분 MBC '해외건강다큐_몸'은 우리 몸의 생리학, 해부학, 그리고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영국 BBC가 제작한 프로그램이다.

신장이 몸 속 어디에 있는지 아는 사람은 일반인의 약 10%에 불과하다. 많은 사람들이 장기가 어디에 위치하고 어떤 역할과 기능을 하는지 모른다. 장기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비결, 병을 났을 때 원인이나 대책에는 더욱 깜깜하다. 하지만 인체의 장기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야말로 건강한 생활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프로그램은 말해준다.

앨리스 로버트 영국 브리스톨대 교수는 각 장기들의 체내 위치, 역할과 기능 그리고 질병과의 관계를 알려준다. 앨리스 교수는 직접 거리로 나가 영국 사람들에게 신장의 위치를 추측해보도록 한다.

여러 번 금연에 실패한 30대 여성 리사에게는 돼지의 폐를 해부해서 기능과 역할을 설명해준다. 오랜 흡연이 폐를 얼마나 파괴했는지 충격적인 폐암환자 수술 장면을 통해 생생하게 보여준다. 리사는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츠를 할 때 숨이 가쁘고 호흡이 어려운 이유가 흡연 때문임을 깨닫고 눈물을 흘리며 금연을 다짐한다.

앨리스 교수는 또 천식을 앓고 있는 자신의 몸을 직접 진단해본다. 천식이 어떻게 폐를 괴롭히는지 점검하고 폐 건강 유지를 위해 자전거 출퇴근을 시작한다.

매연이 심한 도시에서는 어떤 코스로 어떻게 자전거를 타야 할지 알아보기 위해 지구위치측정시스템(GPS)을 달고 코스별 오염도를 측정하고 이산화탄소를 얼마나 흡입하게 되는지 분석해 본다. 폐에 좋은 음식으로는 비타민 A, C, E가 많은 피칸, 붉은 강낭콩, 덩굴월귤, 프룬, 사과 등을 추천한다.

아침 지하철 훈남~알고보니[2585+무선인터넷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