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연말엔 역시 배당주! 약세장에 안정성 더욱 돋보이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연말엔 역시 배당주! 약세장에 안정성 더욱 돋보이네

입력
2008.12.01 00:09
0 0

연말에는 역시 배당주다. 금융 위기와 실물 경기 침체 공포로 증시 변동성이 커지고 주가도 지지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면서 안정적 투자 대안으로 배당주가 더욱 빛나고 있다.

배당주는 연말 배당 기준일까지 갖고 있으면 해당 기업이 한해 동안 거둬들인 '열매(배당)'를 맛볼 수 있다. 특히 배당 기준일이 다가올수록 배당주를 주목하는 눈이 많아지고 주가도 오를 가능성이 있는 만큼 끝까지 보유하지 않고 중간에 매도함으로써 차익도 실현할 수 있다.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릴 수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약세장 일수록 배당주의 안정성이 돋보인다"는 점을 강조하며, 다만 실제 배당여부는 내년 주주총회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일단 10개 안팎의 배당 '유망'주를 보유하라고 조언한다.

특히 기업들의 실적이 대체로 나빠지고 있는 만큼, 배당주 중에서도 경기 침체 우려를 이겨내고 실적이 괜찮을 것으로 보이는 실적 호전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송경근 동부증권 연구원은 또 "배당기준일까지 배당주를 보유하고 있다 배당금을 받기보다는 이 달 중순쯤 주가가 상승하면 중간에 팔아 차익을 실현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말했다.

17일 열릴 예정인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있고,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당선자의 새 정부가 내각을 꾸린 이후 보다 구체적으로 정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이면서 배당주의 주가가 고점을 기록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배당 유망주로 HMC투자증권은 상신브레이크와 S-Oil, 한국프렌지, GS홈쇼핑, 세종공업, CJ홈쇼핑, 무림페이퍼, 유니드, 성우하이텍, 화일약품, 한라공조, 한샘, 에스에프에이, 대진디엠피, 제일기획, 삼광유리, 휴켐스, 동국제강, 삼양사, KT&G 등 20개 종목을 꼽았다.

한국투자증권은 중소형 배당 유망주로 한국전파기지국, 한네트, 무림에스피, 한국고덴시, 남성, 동양이엔피, 대진공업, 한일이화, 휴스틸, 금강철강, 한국쉘석유, 한창산업, 리노공업, 극동유화, 나이스, 율촌화학, 세종공업, 백광소재, 플랜티넷, 더존디지털, 빅텍, 넥센테크, 자화전자, 파라다이스 등 24개 종목을 추천했다.

박상준 기자 buttonpr@hk.co.kr

아침 지하철 훈남~알고보니[2585+무선인터넷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