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최고의 흥행작은 550만 관객이 찾은 한국형 스릴러 <추격자> . 하지만 투자비 대비 흥행수입까지 따졌을 때는 어떨까. 추격자>
30일 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자료를 분석한 결과 상반기 최고의 알짜 흥행작은 프랑스 영화 <테이큰> 으로 추정됐다. 분석 대상은 흥행 50위 안의 영화 중 <아이언 맨> 등 할리우드 메이저영화사가 직접 배급한 영화를 제외한 30편이었다. 아이언> 테이큰>
니암 리슨이 주연한 <테이큰> 의 관객 수는 240만 명으로 <추격자> 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그러나 수익률면에선 <추격자> 가 <테이큰> 의 반도 따라가지 못한 것으로 추정된다. 영화계에서는 수입가와 마케팅 비용을 포함, <테이큰> 상영에 들어간 돈을 약 15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 영화가 극장에서 거둔 매출액은 159억6,329만원. 무려 투자비의 10.6배로 <추격자> (제작비 61억, 매출액 339억4,276만원)의 5.5배를 압도한다. 추격자> 테이큰> 테이큰> 추격자> 추격자> 테이큰>
<테이큰> 의 ‘대박’은 충무로의 외화수입 경쟁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5월 프랑스 칸영화제 영화마켓에서는 <테이큰> 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몇몇 한국 수입업자들이 4,000만 달러(약 400억원) 규모의 영화수입펀드를 구성, 외화 사재기를 한다는 소문이 나돌았을 정도다. 테이큰> 테이큰>
수익률 2위는 <추격자> 였으며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은 마케팅 비용 포함, 총제작비 53억원의 4.9배에 해당하는 261억4,899만원을 벌어 3위를 차지했다. 현재 상영 중인 <강철중:공공의 적 1-1> 이 4.45배(제작비 40억원, 매출액 178억6,927만원)로 4위에 올랐다. 5위는 <더 게임> (제작비 54억, 매출액 98억6,466만원)으로 1.81배였다. 더> 강철중:공공의> 우리> 추격자>
라제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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