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장관상양식장·하수 등 수질 정화
저소음 아스팔트(에코팔트)를 국산화해 도로변의 교통소음민원을 획기적으로 줄인 환경친화기업 ㈜다린테크(대표 김문순)는 최근 수중에서 무전원으로 공기를 주입하는 공기주입터빈펌프를 개발, 환경 및 에너지기술 분야로도 진출했다.
공기주입터빈펌프의 기술은 수조바닥에 장치를 설치, 물레방아 형태의 회전임펠라의 한 측을 통해서 산소를 배출시킴과 동시에 그 반대측의 임펠라날개의 반동회전으로 대기중의 공기를 품고 수조내부로 밀어 넣는 방식이다.
이 장치는 전기모터를 이용해 바람을 일으켜 압축시킨 뒤, 물속 배관을 통해 물탱크에 공기를 보내는 통상적인 공기공급장치와 다른 것으로 전기사용을 절약할 수 있고 반영구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이 기술은 지난해 9월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를 취득한 바 있다.
또한 특수 설계에 의해, 주입된 공기 방울들을 한곳에 모아 압축공기로 만들어 공기 호스를 통해 30`100m 밖의 거리로 옮길 수 있는 기술에도 도전해 성공했다. 이 압축공기를 고무호스로 연결해 다른 수조 속에 넣으면 공기방울 발생기( 맴브레인)를 통해 다시 공기방울로 재생하는 기술도 성공했다.
이 기술은 썩어가는 웅덩이나 호수, 옥상물탱크, 양식장, 하수 등의 수처리시 공기를 불어 넣어 용존 산소농도 증가 및 수질을 정화할 수 있는 등 응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 (02)2665-6492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