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5냉동싸이클-에너지 절감 극대화
㈜아이씨에이(대표 한명범ㆍwww.icae.co.kr)는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히트펌프 ‘에너컨’으로 냉ㆍ난방기기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4년 여 연구개발 기간을 거쳐 2003년부터 시판되고 있는 ‘에너컨’은 에어컨의 냉방 원리를 역으로 적용, 태양열 등 자연에서 얻어지는 모든 열원에서 에너지와 잠열을 흡수해 재활용하는 친환경 냉ㆍ난방시스템이다.
특히 이 회사의 원천 특허기술인 ‘냉동사이클용 에너지 효율개선장치’를 도입, 기존 히트펌프보다 10~30% 정도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가지면서 냉ㆍ난방기능은 한층 월등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히트펌프는 섭씨 영하 5도 이하의 혹한기가 되면 실내로 공급되는 열원이 부족해 정상 가동되지 않거나 대용량의 전기히터를 부착해야만 원하는 온도의 난방이 되는 단점이 있었다.
‘냉동사이클용 에너지효율 개선장치’는 여기에 ‘압력유지 열교환’ 기능을 추가한 5단계 냉동사이클 구조로 설계됐다. 이 장치는 저압의 증발온도를 낮추고 고압의 응축온도를 높이면서 저압과 고압의 압력 차이를 줄여 전력소모를 낮추는 기능을 한다.
아이씨에이는 이 기술력으로 8월 영국 특허를 획득했으며, 앞서 7월에는 ‘에너컨’이 냉ㆍ난방업계 최초로 특허청의 우수발명품 우선구매 추천 제품에 선정되기도 했다. 1544-7233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