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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보-EBS 공동 논술기획/ 디지털 다매체 시대의 대중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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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보-EBS 공동 논술기획/ 디지털 다매체 시대의 대중 문화

입력
2007.10.20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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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제] (나)의 관점에서 (가)에 나타난 현상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1,500자 내외)

[제시문]

(가) 사용자들이 영상물이나 사진 등 디지털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인터넷에 제공하는 UCC (User Created Contents, 이용자 생산 콘텐츠)가 정착하고 있다. 올해 초 미국의 타임지가 ‘당신(you)’을 ‘올해의 인물’로 선정하는 것을 정점으로 UCC는 산업계는 물론이고 전 사회적인 키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 (중략) …

불과 수년 전만 하더라도 인터넷은 게시판이나 토론방, 홈페이지 중심으로 활용되면서 소수의 이용자 참여와 콘텐츠들이 유통되는 곳에 불과했고 유희 공간에 그치고 있었다. 그러던 것이 퍼스널 디바이스(device, 단말기)와 네트워크의 발달로 누구나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게 되면서 UCC는 일상 용어로 자리잡게 되었다.

UCC가 이렇게 확산된 이유는 우선 디지털 세대의 표현 욕구가 높은 점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세대로 1980년대 컴퓨터 대중화와 90년대 인터넷 및 휴대 전화의 보편화 속에 콘텐츠를 제작하고 소비, 유통하는 주역으로 성장했다. 기술적인 진화 속도도 빨라지면서 그들은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관심과 취미를 토대로 한 상호 소통력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

또 사무, 학습, 일상 등 모든 영역을 인터넷으로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지고, 고가 장비이던 콘텐츠 관련 장비들이 저렴하게 보급되는 시점에서 인터넷 사업자들은 새로운 콘텐츠 대안을 찾고 있었다. 디지털 콘텐츠 유통 시장을 좌우해 온 포털 사이트를 비롯하여 틈새 시장을 찾던 벤처형 기업들이 하나 둘 UCC에 주목하게 된 것이다. 다시 말해 산업적인 요구가 UCC와 맞아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지난 2000년 ‘모든 시민은 기자다’라는 슬로건을 내건 오마이 뉴스가 대안 매체로 자리잡으면서 UCC의 저널리즘적 가능성도 함께 커졌다. 특히, 국내외 선거에서 넷심(net-心)이 여론의 향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됐다는 평가가 곁들여지면서 UCC의 정치적 기능이 주목 받고 있다. 굵직굵직한 정치 사회적 이슈가 터질 때마다 UCC는 사회 의제 설정과 폭발적인 흡인력을 보여 줬기 때문이다.

여기에 유비쿼터스 미디어의 도래를 눈앞에 두고 있는 점도 UCC의 잠재력을 높이게 된 대목이다. 휴대폰, PMP, DMB 등 모바일 미디어에서 영상물이 자유 자재로 유통되고 있고, 컨버전스(convergence, 융합) 환경이 쌍방향성을 보장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정보의 접근권과 선택권을 가진 이용자는 콘텐츠 생산과 소비를 주도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그동안 콘텐츠 시장을 주도하던 전통적인 기업들은 이용자를 단순한 소비자, 수용자로서가 아니라 대등한 생산자, 참여자로 간주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아예 이용자들이 올리는 동영상만을 모아서 서비스하는 전문 동영상 포털이 우후죽순처럼 번식하고 있다. 특히, 이동 통신 사업자와 대기업군도 UCC 서비스를 킬러 서비스로 판단하고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DMB 등 새로운 미디어 채널로 본격적인 공급을 서두르면서 UCC 채널이 가파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 최진순, [UCC에 대하여]

(나) 오늘날 응용 과학의 결실들은 새로운 예술 형태와 표현의 장을 탄생하게 했고, 전 세계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단 한 번의 스위치 조작으로 더 다양하고 질 높은 엔터테인먼트를 전달해 주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결과는 예술을 위한 예술─그 자체로 고급 예술이나 기술적 발전을 위해서는 비효율적인─에 의해 발생되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것은 드러나는 현상 이면에 항상 존재하는 이익 추구 동기인 경제적 힘에 의해 발생한 것이다. 그러한 힘들로 인해 경쟁적이거나 종종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는 엔터테인먼트 행위들과 상품들의 상대적 대중성, 성장 패턴 등이 형성되는 것이다.

- 해롤드 보겔, [엔터테이먼트 산업의 경제학]

[제시문 분석]

(가) 이 제시문은 최근의 디지털 다매체 문화 환경에 발맞추어 빠른 속도로 부상하고 있는 UCC 현상이 대두한 배경을 분석하고 있다. 여기서 필자는 디지털 세대의 높은 표현 욕구, 새로운 콘텐츠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산업적 요구, 사회 의제 설정과 폭발적 흡인력에 따른 UCC의 저널리즘적 가능성, 유비쿼터스 미디어 시대가 갖게 될 UCC의 잠재력을 UCC현상의 급부상 요인으로 든다.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문화적 현상을 소개하고 분석하는 것이 글의 주된 목적이지만 UCC 현상이 가져올 빛과 그림자도 고려하며 적극적이고 심화된 독서를 해야 한다.

(나) 제시문에서는 새로운 예술 형태와 표현, 다양하고 질 높은 엔터테이먼트가 예술 자체의 요구와 기술적 발전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사실은 이익 추구라는 경제적 동기에 의해 형성되었음을 지적한다. 오늘날 우리가 의심 없이 향유하고 있는 문화적 현상의 배후에 자본의 경제적 동기가 숨어 있음을 일깨우는 내용이다. 이 글을 근거로 하여, 최근 대기업이나 이동 통신 사업자들이 왜 그렇게 문화 산업 쪽으로 진출하려 하는지 그 이면을 들여다볼 수 있다.

[논제 분석]

이 논제의 관건은 (나)의 관점을 파악하는 일과 (가)에 나타난 현상의 핵심을 파악하는 일이다. (나)에서는 새롭고 다양하게 나타나는 예술이나 엔터테인먼트 현상을 이끌어 가는 힘을 이익 추구라는 경제적 동기로 설명하고 있다. 문제는 (가)에 나타나는 현상을 UCC 현상만으로 한정해 버리기 쉽다는 것이다. (가)의 현상을 UCC 현상만으로 좁게 생각하지 말고, UCC를 포함한 디지털 매체, 그를 둘러싼 문화 환경과 생산과 소비 등 경제적인 관계로까지 논의의 영역을 확대해야 한다.

[접근 방식]

먼저 (나)의 핵심 논지를 일반화시켜, 문화 산업은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끌어 내야 한다. 따라서, (가)의 UCC 현상을 비롯한 오늘의 문화 현상을 소비하는 이용자들은 자칫 이 같은 기업의 전략에 말려들기 쉽다는 점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 우리가 오늘의 디지털 문화 환경을 떠나서 살아가기 어렵다면 오히려 그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맹목적인 소비자가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면 좋을 것이다. 즉, 자본의 일방적 전략에 휘둘리지 말고 우리는 생산자이면서 소비자라는 주권 의식을 가지고 쌍방향적이고 호혜적인 관점에서 이들을 받아들인다는 결론을 도출하면 된다.

[예시 개요]

서론

■ 자본의 투자에 따른 첨단 디지털 환경 조성

본론

■ 자본의 속성 - 기업 이익의 극대화

■ 디지털 문화 소비자로서의 현대인

결론

■ 기업과 소비자의 바람직한 관계

■ 디지털 다매체 환경 속에서의 정체성 확립

논술을 잘 쓰는 Tip-개요를 미리 짜는 이유

① 논지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② 논리 전개가 치밀해지고 전체적인 균형감을 유지할 수 있다.

③ 글의 내용을 일목 요연하게 보여 주며, 주제문을 집약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④ 문제의 조건을 충분히 검토하여 체제상의 완벽을 추구할 수 있다.

염재철ㆍEBS 논술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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