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골이 오싹해지는 공포물에 유난히 눈길이 가는 열대야, 긴긴 불면의 밤. 그리고 덩달아 바빠진 사람들, 퇴마사. 허무맹랑한 거짓이라고 단정짓기엔 “피할 수 없는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귀신을 쫓는다”는 그들의 삶이 비장하게 느껴집니다. 그들은 왜 하필 많은 이들이 색안경을 끼고 보는 퇴마사의 길을 선택한 것일까요. 사람들이 믿든 말든 악령으로부터 인류를 보호해야 할 소명의식을 느낀다는 그들. 귀신의 존재도 믿을 수 없는데 퇴마사가 웬말이냐고요? 판단은 독자 여러분의 몫으로 남기겠습니다.
■ 처음부터 친근했던 귀신
“그게 참 희한하지. 귀신을 봐도 무섭지가 않대요. 아마 신의 뜻이었던 게죠.”
퇴마사 김세환(58)씨는 38살이던 1987년에 귀신을 처음 봤다고 했다. 당시 한 중소기업의 기획실장으로 근무하고 있던 그의 눈앞에 불현듯 “회장의 아버지”를 자처하는 노신사가 나타난 것.
“지인에게 빌려준 700만원을 못 받고 죽었다고 하소연을 하기에 곧장 회장실로 뛰어가 확인해 봤죠. 거참, 신기하게도 실제 회장 부친이 죽기 전에 못 받은 빚이 700만원이라 합디다.”
동료들의 크고 작은 신상의 변화를 점치는 능력이 남달라 이미 ‘김도사’라는 별명을 갖고 있던 그였지만 그 때까지만 해도 실제 귀신을 본 적은 없었다. 하지만 그날 이후 그의 삶은 180도로 달라졌다. 계단을 걷다 무심코 앞 사람을 쳐다보면 발만 있고 몸의 형체가 없는 일이 부지기수. 이후 그는 영혼과의 만남, 그리고 대화를 즐기게 됐다.
“지금 생각하면 아마도 샐러리맨으로 보낸 14년 세월이 수련과정이었던 것 같아요. 세상을 배우고 사람을 배웠으니 그만큼 귀신들의 여러 가지 사연을 잘 풀어 줄 수 있는 것 아니겠어요.”
멀쩡히 다니던 안정된 직장을 그만두고 퇴마사로 나선 그였지만 가족의 반대는 없었다. 매사 그의 예측이 맞아 떨어지는 것을 보면서 아내는 오히려 적극적인 후원자로 나섰다.
그는 혼령과 퇴마사의 치열한 결투가 벌어지는 영화 속 장면들이 퇴마사에 대한 오해를 키운다고 강조했다.
“그거 다 가짜요. 귀신의 본성도 사람인데 왜 싸워. 영혼이라는 게 결국 사람이 죽으면 마음이 이전돼 생기는 ‘마음의 집결체’예요.”
그는 그래서 퇴마라는 말 대신 ‘제마’라는 표현을 쓴다. 귀신을 쫓아내는 게 아니라 귀신을 통제하는 게 진짜 유능한 퇴마사의 역할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퇴마사를 삐딱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을 굳이 설득할 생각은 없다”는 김씨는 “다만 사람들이 귀신이 존재할 수도 있다는 생각은 하고 살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누가 알아주든 말든 사람에게 해가 되는 원한령, 복수령, 악령 이 세 가지 영혼의 활보는 최소한 막아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이 일을 하고 있어요. 무엇보다 제마란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이들에게 ‘내 마음을 잘 다스릴 때 귀신을 피할 수 있다’는 명제만은 꼭 전하고 싶습니다.”
■ 나는 기독교인이었다.
인터넷 무료 퇴마 상담가로 유명한 이승택(29)씨는 불과 5년 전만 해도 그저 공포감과 인간의 한계, 스릴을 느끼고 싶어 흉가체험을 하러 다니던 20대 젊은이였다. “귀신이 없다고 생각하고 흉가체험을 시작했다”는 이씨는 “모태신앙으로 청년모임 활동도 열심히 하던 독실한 크리스천이었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러다가 흉가체험을 하던 동호회 회원들이 접신으로 하반신 마비 등을 경험하는 모습을 보면서 퇴마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고통 받는 사람들을 보면서 뭔가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우연치 않게도 귀신이 보이기 시작하는 거에요. 그래서 그 능력을 개발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됐죠.”
그는 “퇴마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무속신앙과만 연관이 있는 게 아니다. 기독교나 천주교에서도 어떤 형태로든 귀신을 쫓는 행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통 받는 지인들을 보면서 유일신에 의존하기보다 자신의 능력을 키워 이들을 직접 돌봐야겠다고 마음먹었다고 한다. 교회에 나가는 일을 과감히 포기하고 자기 수련을 강조하는 불교나 밀교 경전 연구에 매달린 것도 그래서다.
물론 그가 처음부터 퇴마 상담을 전문적으로 하려던 것은 아니었다.
“하루 80~100통의 상담 전화가 걸려 왔을 때는 정말 그만두고 싶었어요.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정도였으니까요. 더욱이 영혼의 괴롭힘 때문인지 여자친구가 악몽에 시달리는 모습을 보면서 주변 사람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그만둬야 한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상담 업무를 잠시 중단한 동안 신들림 현상인 빙의로 괴로워하며 그에게 상담을 받았던 환자가 자살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결국 생업인 연예매니지먼트회사 직원으로 일하면서 인터넷 퇴마 상담을 재개할 수밖에 없었다. 그가 본격적인 인터넷 상담을 시작한 2004년부터 지금까지 맡은 상담 건수만 무려 1만 여건. 그는 건萬餠【??영과 대화하기 위한 연구까지 이뤄지고 있다”면서 “귀신의 존재 여부에 관해서는 논쟁을 벌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저 역시 이전까지 전혀 믿지 못했는걸요. 그저 저는 남들보다 일찍 체험을 한 것이고 다른 분들은 경험하지 못한 것 뿐이죠. 과학으로 설명하지 못한다고 해서 자신의 모든 신념을 저버려야 하나요? 그건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종교를 모두 부정하는 것 아닌가요?”
■ 퇴마사는 나의 천직
김영기(44)씨는 퇴마사 일을 천직으로 여긴다. 어려서부터 초능력 등 초자연적인 현상에 관심이 많았던 까닭이다. “귀신이나 초능력 이야기를 들으면 심장이 뛰고 가슴이 설레곤 했다”는 김씨는 “항상 귀신과 얘기하고 싶다는 생각을 품어 왔다”고 했다. 그 기회는 15년 전 머리가 셋인 신을 만나면서 자연스럽게 찾아 왔다고.
“그 때부터 자연스럽게 귀신을 보고 대화하는 능력을 갖게 됐어요. 그런데 알고 보니 가족력이 있었더군요.”
사연인즉 이렇다. 그가 태어나기 전인 6ㆍ25 한국전쟁 당시 그의 할아버지와 할머니, 아버지 형제들이 염병(장티푸스)에 걸려 고생한 일이 있었다. 그의 아버지는 꿈속에서 신이 지어준 약을 먹고 실제로도 건강을 되찾았고 다른 식구들도 같은 방식으로 병을 고쳤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자신이 퇴마사의 길에 들어서게 된 계기를 제공한 15년 전의 그 신이 그의 아버지의 꿈에 나타난 동일한 신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김씨는 고등학교와 초등학교에 다니는 남매가 혹시 외부의 부정적 시선에 상처받을까 싶어 서울 마포에 법당을 차려서 나와 산다. 그래도 이 일을 멈출 수 없는 것은 수없이 많은 귀신이 인간세상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고, 그 중엔 악한 귀신도 상당수라 누군가는 이들을 제압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힘들어도 ‘나는 안 된다. 죽고 싶다’는 생각은 하지 마세요. 자아에 대한 부정은 귀신을 불러들이는 주문과도 같습니다. 악한 귀신의 사주를 받으면 자살, 살인 등 어떤 행동을 할 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사연은 각각 다르지만 퇴마사들의 주장에는 공통점이 있었다. 빙의든, 정신질환이든 결국 모든 문제의 근원은 내 마음에 있다는 것. 귀신의 존재 여부야 영원한 미스터리라지만 마음을 다스리는 게 최우선이라는 이들의 주장 만큼은 새겨들을 만하지 않을까.
김소연ㆍ허정헌 기자 jollylife@hk.co.kr
■ 퇴마사의 허와 실 귀신은 알까?
퇴마사의 길에 들어선 사연은 각양각색이지만 귀신의 존재를 주장하며 악령을 달래고 설득하는 게 자신의 일이라고 강조하는 것은 한결같다. 이런 주장을 과학계, 종교계 등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일까. 과연 퇴마사는 괴로움을 없애주는 수호자일까, 아니면 단순한 허풍쟁이일까.
의학계에서는 귀신의 존재 여부를 일종의 투사(Projection) 현상으로 설명한다. 사람의 마음 속에는 ‘저승사자’처럼 어릴 때부터 갖고 있던 초자연적이고 무서운 대상이 있는데 이를 특정 매개체에 투사해 그것을 귀신의 모습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더욱이 귀신에 대한 두려움은 어린 시절부터 계속된 경우가 많아 저항할 수 없을 정도의 엄청난 힘을 가진 존재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는 분석이다.
의학계에서는 퇴마사의 역할을 일종의 최면인 암시(Suggestion)로 본다. 이무석 전남대병원 의대 정신과 교수는 “어둠 속에서 두려워하는 아이에게 아버지가 걱정할 것 없다고 말하듯 퇴마사는 귀신의 공포에 빠진 이에게 최면을 거는 몫을 담당한다”고 강조했다.
신들림 현상인 빙의는 해리(Dissociation)로 보는 게 의학계의 시각이다. 해리는 고통스런 경험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피하고자 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기억상실증이나 다중인격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퇴마사의 출현을 과거 원시종교의 잔상으로 해석하는 이도 있다. 장정태 한국민속종교연구소장은 “무당이나 불교에서 일부 담당했던 일이 퇴마사라는 신직업으로 정착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20~30년 전”이라고 전제한 뒤 “과거 왕권에 권위를 부여하는 동시에 치료자의 역할을 했던 민간종교의 힘이 지금까지 남아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빙의를 치료하는 퇴마사의 행위는 의학이 발달하기 이전인 원시 사회에서 굿을 통해 병을 치유했던 민간의 풍습과 닮은 꼴이라는 얘기다. 따라서 의학이 발달한 현대사회에서 그들의 역할을 맹목적으로 지지하기는 어렵다고 주장한다.
장소장은 “퇴마사에게 빙의를 치료 받았다는 이들이 과연 장기적으로 어떤 심리 상태에 놓여있는지를 추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독교 등을 연구하는 종교학자는 뜻밖에도 퇴마사의 긍정적인 영향을 끄집어냈다. 종교와 상관 없이 나쁜 기운을 좋은 기운으로 교체한다는 점에서는 퇴마사의 역할도 긍정적으로 해석할 만하다는 설명이다.
차옥숭 한일장신대 인문사회과학부 종교학 전공 교수는 “기독교나 가톨릭에서도 하나님의 이름으로 마귀를 쫓는다고 하지만 결국 신부 등 인간을 통해 나쁜 기운을 없애는 일을 하는 것”이라면서 “각자의 믿음이나 전통에 따라 방법의 차이는 있겠지만 악의 기운을 없앤다는 점에서는 퇴마사의 역할을 부정적으로만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차 교수는 그러나 “다만 고통 받는 다른 사람을 위해 아무 조건 없이 사랑을 실천하는 종교계에 비해 대가를 받고 퇴마 행위를 하는 것은 다르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다양한 퇴마사에 대한 해석을 정작 퇴마사들은 어떻게 받아들일까. 그들은 무엇보다 귀신이 존재한다는 것만은 반드시 인정해달라고 항변한다. 한 퇴마사는 “귀신이 있다는 증거는 수없이 많다”면서 “귀신이 없다는 증거를 명확히 댈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귀신의 존재 여부만큼이나 퇴마사들의 역할에 대한 논쟁은 풀리지 않는 숙제로 남을 듯하다.
김소연 기자 jollylife@hk.co.kr
■ 퇴마사가 말하는 귀신 "미니 스커트 입은 귀신도 있지요"
‘핏기 없이 창백한 피부에 소복을 걸치고, 다리도 움직이지 않은 채 허공을 떠다닌다.’ 귀신의 이런 모습은 전설의 고향을 통해 전 국민 속의 뇌리에 콕 박혀 있다. 하지만 한옥이 들어섰던 자리에 고층 빌딩이 들어서고, 논과 밭에 고속도로가 놓인 지금도 이런 귀신들이 활보하고 다닐까. 귀신의 세계에 대해 퇴마사들에게 물어봤다.
귀신은 왜 생겼을까. 첫번째 질문에 김세환 법사는 “사람이 죽어도 미련이 많으면 혼령이 저승세계로 가지 못하고, 이승을 떠돈다”고 설명했다.
그 근원이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과 똑같이 생활한다고 한다. 영화 <사랑과 영혼> 의 패트릭 스웨이지나 <식스센스> 의 브루스 윌리스와 같은 경우라고 할까. 반면 믿음이 강하고, 자신의 삶을 잘 정리하고 죽은 혼령이라면 누가 인도하지 않아도 극락세계와 같은 좋은 곳으로 들어간다는 게 김 법사의 설명이다. 식스센스> 사랑과>
귀신도 등급이 있다. 등급은 귀신의 아우라(형태 전체를 은은하게 감도는 기운 혹은 빛)로 판단할 수 있는데 가장 등급이 낮은 검은색부터 녹색, 밝은 주황색, 은백색을 거쳐 가장 막강한 황금색까지 있다. 가장 힘이 센 황금색이더라도 귀신은 귀신. 산신과 같은 신계의 존재보다는 힘이 약하다. 물론 영적인 능력이 없는 일반인은 귀신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 아우라는 물론 형태조차 볼 수 없다.
등급과는 무관하게 그 성격에 따라 귀신을 나누기도 한다. 원한에 사로잡혀 계속 그 생각만 하는 원한령, 원한을 갚기 위해 직접 행동을 하는 복수령, 사람 해치는 것을 취미로 하는 악령 등이 있다. 아무 생각 없이 떠도는 혼령이나 선한 령은 그냥 놔둬도 괜찮지만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자살을 하게 하거나, 남에게 해코지를 하게 하는 복수령 등은 없애야 한다는 게 퇴마사들의 일관된 주장이다.
빙의(귀신이 씌운 상태)가 된 상태도 다양하다. 김세환 법사는 “몸을 빙의된 사람 속에 감추고 머리만 내미는 경우도 있고, 작은 불덩어리 모양으로 목, 어깨, 허리 등을 돌아다니는 경우도 있다”고 묘사했다.
귀신의 옷차림도 다양하다. 귀신은 스스로 생각하는대로 모습을 바꿀 수 있기 때문. 김영기 법사는 “예전에는 전설의 고향에 나오는 것처럼 소복 일색이었는데 요즘은 정장, 청바지, 미니스커트 등 복장이 다양해졌다”고 말했다. 혹시라도 소복에 피를 흘리고 있는 귀신을 만난다면 ‘차림이 무서워 말을 할 수 없으니 귀여운 아이나 젊고 아름다운 여인으로 모습을 바꿔 다시 만나자’고 설득해도 될 법하다.
허정헌 기자 xscope@hk.co.kr
■ 귀신을 피하는 비법 "어둡고 습한곳은 피하라"
퇴마사들의 말대로 실제 귀신이 존재한다면 귀신을 피하는 비법도 있지 않을까.
퇴마사들은 귀신이 어둡고 음습한 곳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겉보기에 번듯한 집이어도 왠지 모르게 한기가 돌고 서늘한 집이 있다면 일단 피하라는 게 그들의 말이다. 상갓집에 다녀와서 소금을 뿌리는 풍습도 소금에 습기를 빨아들이는 효능이 있어서다. 또 평소 구석진 자리를 선호한다면 이는 곧 귀신을 접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고 퇴마사들은 입을 모은다.
무엇보다 신들림, 즉 빙의를 피하기 위해서는 교만 또는 불안한 마음을 피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빙의에 잘 걸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살펴보면 시기심 많고 남의 말을 그냥 못 넘기고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고.
흔히 귀신을 쫓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마늘이나 십자가 등을 품는 것은 어떨까. 퇴마사들은 이것 역시 믿음과 관련이 있다고 설명한다. 마늘이나 십자가에 특별한 기능이 있다기보다 귀신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해주리라는 믿음이 크게 작용한다는 것. 일종의 플라시보 효과(사람이 긍정적으로 믿는 대로 사람의 신체와 생각이 반응하는 것)라는 이야기다.
김소연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