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에너지 위너상/ 녹색기기 부문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에너지 위너상/ 녹색기기 부문

입력
2006.07.13 23:55
0 0

녹색기기 부문의 에너지위너상 수상 제품들은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고 소비전력을 낮추기 위해 기업들이 치열한 연구 노력을 기울인 결과물이다.

대우일렉트로닉스의 'SUMMUS LCD TV'는 뛰어난 화질과 혁신적인 대기전력을 구현함으로써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동급 최고 응답속도 및 명암비 등을 바탕으로 LCD 특유의 선명한 동영상 구현능력을 극대화하면서도 디지털 화질엔진 MGDi를 통해 개별 영상에 따라 밝기와 명암비를 자동 조정한다. 특히 국내 최초로 대기전력을 0.5W까지 끌어내려 업계에서도 높이 평가되고 있다.

웅진코웨이의 '룰루 비데'는 인체공학적 설계로 소비자의 사용 편이성을 대폭 높인 제품이다. 제품 측면과 색상이 마치 수려하고 심플한 디자인의 핸드폰을 연상시킬 정도로 세련미를 갖추었다. 특히 인체가 30분 동안 감지되지 않을 경우 변좌가 자동으로 저단으로 변함으로써 기존모델 대비 55.7%의 절감효과를 보인다.

동양매직에서 선보인 식기세척기'Climm'의 특징은 물 부족과 고유가 시대에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 제품이라는 점이다. 식기세척기의 집수부(Sump) 일체형 구조를 실현하고 교번세척 유로시스템을 채용하였으며, 내부 연결유로를 단축하는 한편 압손실을 최소화하여 순환펌프의 소비전력을 17%나 낮추었다. 이 구조는 식기 세척 시 필요로 하는 물량을 최소화할 수 있어 소비 전력량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신한일전기㈜의 '1등급선풍기'는 2006년 1월부터 선풍기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시행에 따라 AC모터를 개선하여 KS기준의 풍량ㆍ풍속을 유지하면서 소비전력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제품이다. 강풍 사용시 소비전력이 기존 58W에서 35W로 기존제품 대비 약 40%의 절감효과를 가져왔으며 전력요금은 한달기준 1,040원(1대당) 절감효과를 볼 수 있다.

쿠쿠전자의 'IH 전기압력밥솥(CRP-HEXG1010FI Series)'은 쿠쿠의 특허기술인 소프트 스팀 캡을 사용하여 외부 공기의 유입을 차단할 수 있어 대기전력을 최소화한다. 고화력의 IH(Induction Heating) 열원 사용으로 취사시간을 단축시킨 것은 물론 보온 시 일반 가정에서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야간에는 전원공급을 차단할 수 있는 취침보온기능을 부가함으로써 경제적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한국엡손㈜의 '엡손 스타일러스 포토 R250'⑥은 경제적인 홈 포토 프린팅에 중점을 뒀다. 이 프린트는 4색 개별 잉크카트리지 시스템과 최소 잉크방울 및 고해상도 출력이 가능해 집에서도 고품질의 사진을 뽑을 수 있다.

메모리 카드 슬롯에 디카의 메모리를 삽입하거나 디지털카메라를 USB케이블로 간단하게 연결만 하면 PC없이 사진 인쇄가 가능하며, 픽트브릿지(PictBridge)를 지원하는 카메라나 카메라폰과 다이렉트 인쇄도 지원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