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의 대반격이 시작됐다. 1억5,000만 달러를 들인 톰 크루즈의 ‘미션 임파서블3’(3일 개봉)가 지난 주말까지 5일 동안 관객 164만2,000명(배급사 UIP 집계)을 끌어 모으며 국내 극장가에 할리우드의 부활을 알렸다. 충무로는 ‘미션 임파서블3’의 극장 점령을 정부의 스크린쿼터 축소 조치 이후 닥친 첫번째 위기로 평가하면서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있다.
‘미션 임파서블3’의 개봉 첫 주 관객수는 2003년 12월 ‘반지의 제왕3: 왕의 귀환’(168만명) 이후 할리우드 영화 최고 기록이다.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주말 박스오피스(서울 관객 기준) 1위 자리도 ‘미션 임파서블3’의 차지였다. 할리우드 영화로는 ‘해리 포터와 불의 잔’ 이후 무려 21주만에 올라선 정상이다. 한국 영화의 폭발적인 관객 증가세 때문에 한동안 ‘불가능’해 보였던 정상 등극의 ‘임무’를 크루즈의 ‘원맨쇼’ 가 단번에 이룬 셈이다.
‘미션 임파서블3’의 흥행 성공은 예상을 뛰어넘은 것이다. 충무로의 한 관계자는 “흥행 1위는 예상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고 놀라움을 표시했다.
‘미션 임파서블3’가 극장가를 장악하며 한국 영화 ‘연합군’은 오금을 못 펴는 형국이다. 차승원 주연의 70억원 대작 멜로 ‘국경의 남쪽’은 예정일보다 1주일을 앞당긴 4일 개봉, ‘미션 임파서블3’와의 맞대결을 자청했지만 7일까지 전국 관객 15만6,000명에 그치는 참담한 결과를 낳았다. 관객과 평단에서 호평을 받은 ‘사생결단’과 실화를 바탕으로 한 휴먼 드라마 ‘맨발의 기봉이’는 전국에서 각각 48만2,611명과 59만9,725명(주말 51만)의 관객을 동원했다. 조승우 강혜정 주연의 멜로 ‘도마뱀’의 동원 관객 수(8만3,759명)를 합해 3~7일 4편의 한국 영화를 관람한 관객 수는 132만2,095명으로 ‘미션 임파서블3’ 1편의 기록에도 못 미친다.
‘미션 임파서블3’가 끝이 아니라는 사실에 충무로의 표정은 어둡기만 하다. 원작 소설이 이미 ‘대박’을 터뜨려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다빈치 코드’가 17일 개봉하며, 재난 영화의 고전인 ‘포세이돈 어드벤처’를 리메이크한 제작비 1억6,000만 달러의 ‘포세이돈’(31일)이 그 뒤를 잇는다. 또 ‘엑스맨: 최후의 전쟁’(6월15일) ‘캐리비안의 해적-망자의 함’(7월7일) ‘수퍼맨 리턴즈’(7월14일)가 줄줄이 개봉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7월 ‘한반도’(13일)와 ‘괴물’(27일)이 개봉할 때까지 이렇다 할 ‘대표 선수’가 없다는 것이 충무로의 고민이다.
충무로 일각에서는 ‘미션 임파서블3’의 돌풍을 스크린쿼터 축소에 따른 대재앙의 전주곡으로 여기고 있다. 특히 ‘미션 임파서블3’가 개봉일 400개에서 주말 460개로 상영 스크린 수를 급격히 늘린 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한 영화사의 마케팅 담당자는 “‘미션 임파서블3’의 스크린 수 급증은 스크린쿼터 축소가 몰고 올 한국 영화의 위기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라제기기자 wenders@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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