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5분 헬스] 복근운동 3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5분 헬스] 복근운동 3

입력
2006.02.27 01:45
0 0

복근도 여러 종류의 근육으로 분류 되는데, 복근의 종류마다 그 주요 기능이 조금씩 다르다. 때문에 한 가지 방향의 복근운동만 하기보다는 최소한 4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복근운동을 꾸준히 해야 균형 잡힌 복부를 만들 수 있다.

우리가 운동을 하며 쉽게 접할 수 있는 복근은 크게 복직근, 외복사근, 내복사근 등 3가지이다.

복직근은 복부 세로 중앙의 긴 근육으로 뛰기, 높이뛰기 등의 운동시 주로 사용한다. 외복사근은 복부 측면에 위치하며 아래 쪽 갈비뼈에서 골반 쪽으로 ‘V’자를 이룬다. 내복사근은 외복사근 밑에 위치하면서 외복사근과는 반대 방향으로 주행하는데 두 근육 모두 몸을 비틀 때 주로 사용된다.

다양한 복근을 위해 익히고 있는 복근 운동 중 오늘은 그 세 번째 동작이다. 우선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서 양 손을 엉덩이 옆에 가지런히 놓는다. 손바닥은 바닥에 붙이고 중력 방향으로 힘을 준다.

이 상태에서 양쪽 무릎을 붙여 가슴 쪽으로 최대한 당기면서 접는다(사진 왼쪽). 그리고 다시 양 무릎을 쭉 펴는데, 이 때 다리가 바닥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사진 오른쪽). 다리 사이가 벌어 지지 않도록 하며, 배에 힘을 준 상태에서 실시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혹시 허리가 약한 분들은 양 팔을 엉덩이 밑에 넣어 허리를 지지한 상태에서 시행하길 권한다.

도움말_ 강남차병원 리뉴바디센터 김원우 교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