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일컬어지는 전문기업은 한국경제를 이끄는 반도체나 자동차, 조선, 화학 등 중공업과 함께 향후 한국 경제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경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숱한 시행착오를 거치며 끊임없는 연구개발(R&D)을 게을리하지 않고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은 결과, 상당수 국내 전문기업들은 최첨단 기술을 개발, 해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정 받는 등 눈부신 성장을 일궈왔다.
또 국내 전문기업들은 최근 반도체를 비롯하여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PDP), 액정화면(LCD) 등 첨단산업 분야와 건설, 디자인, 컨설팅, 기계, 섬유소재, 농업용 비료, 정보통신, 의료기기, 생활분야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 걸쳐 신기술을 개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전문성과 기술력을 축적한 전문기업들은 부단한 경영혁신을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들은 단순한 기술력만으로 승부하지 않는다. 시장이 진정으로 원하는 신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틈새시장을 발굴, 공략하는 전략을 세우고 경영혁신을 실현함으로써 탄탄한 선진 중견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R&D를 통한 제품의 업그레이드로 우수한 기술력과 사업성을 평가 받고 있는 것이다. 이에 한국경제를 선도할 주역인 우수 전문기업들을 찾아 널리 알리는 것도 중요한 과제가 됐다.
우수 전문기업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마련된 ‘전문기업 그랑프리’가 우수 전문기업을 발굴 육성하는 기반이 되길 바란다.
백종환/나사렛대학교 교수(에이블뉴스 발행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