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주식투자의 지형이 바뀌고 있다. 직접투자보다는 간접투자에 더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는 것이다.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 상품은 대표적인 간접투자 방법이다. 특히, 적립식 펀드는 요즘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과거 거의 유일한 주식투자 창구처럼 인식됐던 증권사들은 관심권에서 다소 멀어진 느낌이다. 하지만 증권사에서도 간접투자를 할 수 있는 상품이 있다. 바로 ‘일임형 랩 어카운트’다.
랩 어카운트(Wrap Account)는 증권사의 전문가들이 고객에게서 재산을 예탁 받아 고객 투자 성향에 따라 적절히 운용 배분하거나 투자종목 추천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는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주식 채권 등 유가증권 포트폴리오 구성을 도와주는 ‘자문형’만 존재했으나, 2003년 10월부터 고객의 투자판단까지 위임 받아 직접 유가증권에 투자하는 ‘일임형’ 상품이 출시됐다. 특히, 일임형 랩의 경우 올해 폭발적인 주가 상승세에 힘입어 사상 최고 수준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일임형 랩은 크게 직접투자형과 간접투자형(펀드형), 맞춤형 등으로 나뉜다. 직접투자형은 운용 전문가가 투자자의 계좌에서 주식 채권 CP 등을 투자대상을 직접 골라 편입하는 것을 말한다. 직접투자형은 주식 편입비율과 투자대상 등에 따라 안정형과 성장형, 인덱스형 등으로 세분된다.
간접투자형은 자산운용사의 펀드처럼 여러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 굴리는 것을 말한다. 직접투자형과 간접투자형은 최저 가입금액이 보통 3,000만원 이상인 경우가 많지만, 1,000만원 이상 가입 가능한 상품도 나오고 있다.
맞춤형은 고객과 운용 전문가가 1대1 면담을 통해 투자대상 등을 결정하는 형태로, 최저 가입금액이 수억원에 달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상 VIP용 상품인 셈이다. 최근에는 한꺼번에 목돈을 넣기가 부담스러운 고객들을 위해 적립식 펀드와 유사한 형태의 적립식 랩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직접투자형의 경우 보통 1.2~3% 정도이며, 간접투자형이나 적립식 랩은 이보다 낮은 편이다.
가입을 원하는 고객은 증권사를 찾아 자신의 투자성향부터 먼저 체크할 필요가 있다.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다면 성장형을, 원금손실 가능성을 감당하기 어렵다면 안정형을 택하는 게 좋다. 고객의 리스크 감당 정도와 투자금액, 기간, 목표수익률 등에 대한 파악이 이뤄지면 증권사가 적당한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게 되며 투자자와 상의를 통해 자금을 운용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적지 않은 금액의 운용을 증권사에 일임하는 형태의 상품인 만큼 이모저모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며 “원금손실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증권사와 운용 전문가들의 리스크 관리능력을 충분히 검토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진석기자 jseok@hk.co.kr
■ 증권사별 일임형 랩 상품
▦대신증권 ‘리더스랩’
대신증권 ‘리더스랩’의 장점은 다양한 투자형태와 풍부한 라인업에 있다. 직접투자형은 전문 자산운용가들이 투자를 대행해주며 총 4종류로 구성돼 있다. ‘지수형’은 국내 대표기업 중심인 리더스30지수 구성 종목을, ‘가치형’과 ‘성장형’은 각각 저평가 우량주와 시장 탄력적인 성장주 10개 종목을 모델 포트폴리오로 구성하고 있다. ‘선물CT형’은 선물에 투자하는 금융공학적 특화상품이다.
간접투자형은 대신투신운용의 랩 전용 펀드를 매입하는 형식으로 투자가 이뤄진다. 주식비율에 따라 ‘리더스혼합70’과 ‘리더스혼합30’으로 구성된다. 자녀들을 위한 ‘꿈나무 성장형’, 30~50대에 적합한 ‘파이팅345혼합형’, 노후자금 마련에 적합한 ‘백년해로 안정형’ 등의 ‘행복 3대 자유적립식랩’ 상품은 다달이 일정 금액을 적립하는 형식이라 목돈 없이도 가입이 가능하다.
▦대우증권 ‘일임형 랩어카운트’
일반형과 적립형으로 크게 분류되는 대우증권의 일임형 랩어카운트는 모두 10종류의 다양한 라인업으로 구성돼 있다.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추천종목을 중심으로 저평가 가치주에 집중 투자하는 ‘리서치형’, 턴어라운드 종목 3~5개에 집중 투자하는 ‘공격투자형’, 전체 자산의 30% 이하를 공모주에 투자하는 ‘공모주투자형’ 등이 일반형의 대표 유형이다. 특히 5월 판매된 ‘공모주투자형’은 예상 수익률의 배가 넘는 16%의 수익을 올려 3개월 만에 전액 상환하는 성과를 올렸다.
적립형은 대표기업지수 펀드를 대상으로 한 적립식 투자 방식이다. 무료 상해보험 서비스가 추가되는 ‘백만장자 적립형’과 무료 어린이 보험 서비스 및 사랑의 편지가 부착된 통장이 제공되는 ‘자녀사랑 메신저 적립형’이 대표 상품이다.
▦한국투자증권 ‘부자아빠랩’
한국투자증권의 ‘부자아빠랩’은 고객에 대한 투자조언 서비스인 ‘부자아빠 리서치 파워’와 한 쌍을 이루면서 ‘부자아빠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랩 상품 중에는 전문가들에게 종목 선별과 운용까지 일임하는 ‘리서치넘버원 컨설턴트 랩’이 대표상품. 고객의 성향에 따라 주식 비중을 5%부터 90%까지 세분화해 가입토록 하고 있으며 고객이 운용조건을 제시할 수도 있다. 자체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성향을 분석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도 이 상품의 특징이다.
펀드에 투자하는 펀드 랩 상품도 다양하다. 거치식과 적립식으로 구성된 ‘리서치넘버원 펀드랩’이 대표적이고 ‘맞춤형 펀드랩’과 ‘채권전용 랩 상품’도 구비돼 있다. 종합계좌 형식의 ‘부자아빠 리서치 파워’에 가입하면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함께 확실한 투자조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삼성증권 ‘Fn 자산디자인 서비스’
삼성증권의 ‘Fn 자산디자인 서비스’는 각각 ‘Only You’ ‘For You’로 명명된 두 종류의 ‘주식디자인 서비스’와 ’펀드디자인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10억원 이상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한 ‘Only You’의 경우 5~10개의 소수 우량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집중투자형’과 10~20개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리스크를 관리하는 ‘분산투자형’이 있다. 1억원 이상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한 ‘For You’는 삼성증권 운용파트와 외부 운용사에서 운용을 맡으며 분기별로 수수료가 부과된다.
비교적 높은 가입금액이 부담스럽다면 간접 주식형, 간접 MMF형으로 구성된 펀드형 상품으로 최저 가입금액이 2,000만원인 ‘펀드 디자인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