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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예술단 개혁 ‘몸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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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예술단 개혁 ‘몸살’

입력
2005.04.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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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예술단들이 개혁작업을 앞두고 격랑에 휩싸여 있다. 올해를 ‘문화의 해’로 선포한 서울시는 경쟁력 강화와 수익 창출을 내세워 서울시교향악단의 재단법인화를 추진하면서 정명훈씨를 상임지휘자로 영입하는 등 서울시향을 비롯한 시 산하 예술단의 개혁에 나섰다. 시는 서울시향 독립화가 성공하면 다른 예술단의 독립법인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기존 예술단원들은 구성원의 동의없는 개혁에 동의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낮 서울시청앞 광장에서는 검은 옷차림을 한 70여명의 음악가들이 연주하는 베토벤의 ‘장송행진곡’이 울려퍼졌다. 5월로 예정된 서울시향의 재단법인화를 앞두고 모든 단원을 대상으로 하는 오디션 실시 방침에 항의하는 현 서울시향 단원들이 ‘연주회 시위’를 벌인 것이다.

단원들은 "전 단원 오디션은 개혁을 빙자해 서울시향의 60년 전통을 단절시키는 일방적인 정리해고"라고 주장한다. 쟁점은 현 연주단원들의 고용 승계 여부이다. 악장, 부악장을 비롯한 94명의 현 단원들도 새 법인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22일부터 시작되는 공개 오디션을 통과해야 한다. 새 법인은 종신고용이 보존된 현 시향과 달리 1~3년 단위로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김현 세종문화회관 노조 사무국장은 "재계약은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추며 예술적 기량을 완성시키는 교향악단의 특수성을 무시한 처사"라며 "노사합의 없이 서울시가 일방적인 ‘고용 유연화’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현 단원들은 공개 오디션에 참여하지 않고 연주시위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향을 비롯한 교향악단, 극단, 오페라단 등 세종문화회관 산하 9개 예술단체에 연간 140억원대의 예산을 지원하는 서울시는 이런 반발에 대해 "실력으로 검증받으라"고 주문한다. 예술단의 방만한 경영과 무사안일한 활동이 시의회 등에서 여러 차례 지적을 받아왔지만 기량 향상보다는 ‘밥그릇 지키기’에 연연하는 현상을 더 이상 그대로 둘 수 없다는 것이다. 1999년 7월 재단법인으로 설립된 세종문화회관(사장 김용진)에 대해 서울시는 지난해 사무국 운영 및 회관 관리운영비로 148억원, 예술단 운영비로 140억원의 예산을 출연했다.

서울시향의 경우는 서울시의 예술단 개혁 드라이브의 시발점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재단 발족 이래 줄곧 예술인을 내부승진시켰던 세종문화회관 경영본부장 자리에 최근 삼성 출신의 경영인을 앉히고 시 공무원 3명도 새로 파견해 개혁 작업을 지휘하고 있다. 시는 또 단원들의 고과 평가와 고용계약을 위해 최근 2~3년간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았던 예술단에 대한 출퇴근 복무점검도 정기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시는 장기적으로는 각 예술단이 스스로 경영성과를 낼 수 있도록 세종문화회관에서 분리시켜 홀로서기를 유도하겠다는 구상이다. 최근 서울시극단측에 세종문화회관 연습실을 비우고 서대문구 문화체육회관으로 이전할 것을 요구했고, 뮤지컬단과 무용단의 독립법인화 계획도 공공연히 내비치고 있다.

강영배 세종문화회관 경영본부장은 "예술단의 특수성을 감안하더라도 30% 수준의 재정자립도를 유지해서는 곤란하다"며 "공공성과 함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왕구기자 fab4@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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