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무점포 소호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28세 남자입니다. 청소대행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런데 찾아가는 업체마다 자신들의 장비와 약품이 최고라고 합니다. 영업은 어떤 식으로 하는지, 현 시장 상황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또 종합적인 창업이 나은지, 아니면 한 두 가지를 특화해서 창업을 하는 것이 나은 지 답변을 부탁 드립니다.
A 청소대행업은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노인가정 및 독신가구 증가라는 사회적 변화에 따라 1998년 이후 급속히 성장한 사업입니다. 최근에는 웰빙 열풍과 함께 위생과 청결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창업 유망 업종으로 재부각 되고 있습니다.
이미 업종 포화상태라 할 만큼 전국에 1만여개 업체가 성황중이지만 틈새 시장을 노린다면 그 범위는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단순히 가정청소대행, 건물청소대행으로 이뤄졌다면, 요즘은 간판청소, 욕실코팅, 카펫 청소, 침대청소, 주방청소, 화장실청소 등으로 세분화하는 추세입니다.
청소대행업은 그러나 3D업종이라는 점에서 무엇보다 창업자의 적성이 중요합니다. 자기 집처럼 깨끗이 청소하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노하우로 일에 자부심을 갖고 임할 수 있는 각오가 있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마다 약품은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히려 어떤 종류의 청소대행업을 선택할 것인가, 타깃시장에 어떠한 업체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지, 어떻게 홍보와 영업을 할 것인지를 더욱 신중하게 고려하고 창업을 하셔야 합니다.
창업 성공은 본부가 아니라 자신의 영업력이 보장해 주는 것입니다. 영업은 어떠한 룰이나 교과서가 없습니다. 다만 경험이 제일 좋은 스승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의 관리사무소나 입주민협의회 등에 발 빠르게 접근해 구역을 선점하는 영업력이 필요합니다. 전단지나 인터넷 홍보도 좋지만 가능한 발로 뛰는 것이 성공과 직결됩니다. 또 창업전 충분한 사전 실습과 약품 조절법 등에 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실력으로 승부해야 합니다. 한번 형성된 고객은 단골로 만드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무점포라도 한가지 종류의 사업아이템으로는 수요가 한정될 수 밖에 없으므로 복합화 창업을 권해드립니다. 아무래도 화장실 청소 서비스를 요청한 고객이 침대 청소도 요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02)5566-466
이인호/창업e닷컴 대표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