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채로는 여간해서 취업의 문을 뚫기가 힘든 취업난 시대. 둘러서라도 취업의 높은 벽을 돌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전문가들은 일부 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인턴제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능력이 어느 정도 확인되면 정식사원으로 전환도 해주고, 설령 정식 채용이 안되더라도 자신의 이력에는 큰 도움이다. 인턴 일부를 정식 사원으로 전환해주는 기업들을 소개한다.LG기공
19일까지 경상계열, 정보통신계열, 건축설비·전기계열, 환경계열로 나눠 인턴사원을 선발한다. 6개월간 근무후 선별해서 정식사원으로 발령을 낸다. 경상계열은 4년제 대학 졸업자(예정자 포함)로 토익점수가 700점 이상이어야 지원할 수 있고, 정보통신계열은 정보통신 및 도로항만 전공자, 건축설비·전기계열은 건축설비·전기·건축·기계 분야 전공자여야 한다.
한국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정보기술(IT) 분야 인턴을 18일까지 모집중인데, 서류·면접 전형후에 영어 인터뷰를 통해 선발하다. 6개월 동안 일대일 직무관련 교육과 함께 마케팅 특강, 프리젠테이션 교육, 적성검사 등도 실시한다.
아시아나항공
상반기 인턴채용은 끝났으며 하반기에 승무원, 일반사무, 공항서비스직. 영업서비스직 등에 대해 인턴을 채용할 예정이다. 선발과정은 서류전형, 실무자 면접, 영어 필기시험, 임원면접, 신체검사 순이며, 이중 면접이 가장 중요하다. 근무기간은 1년이며 정규직 전환은 인턴근무자의 70%정도.
JW메리어트 호텔
주로 방학기간을 이용해 인턴제를 실시하며, 호텔관련 비전공자도 참여할 수 있다. 인턴 근무기간후 정규직으로의 전환 비율은 그렇게 높지 않다.
로레알
올해 5월 인턴사원 20명을 뽑을 예정인데 서류전형, 그룹 토의, 미니MBA(1박2일) 등의 절차로 선발한다. 그룹토의는 6인1조가 20∼30분간 사회 정치 문화 등과 관련한 이슈에 대해 영어로 토론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3차 미니MBA에서는 팀워크, 영어능력, 프리젠테이션 기술, 논리력, 리더십, 창의력 등을 주로 평가한다. 인턴과정은 2개월.
하이프라자
수시로 인턴사원을 모집하는데, 6개월간 매장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도록 하면서 전자제품을 고객에게 얼마나 친절하게, 많이 팔았는가를 실적으로 평가해 정식직원으로 채용한다.
한성자동차
17일까지 인턴사원을 모집하는데, 자격은 전문대졸 이상자이며 영어회화와 작문이 가능한 사람에게 가산점을 준다. 6개월동안 근무성과가 좋을 경우 정식직원으로 발령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정비부 기술직 24명을 인턴으로 채용, 전원 정식직원으로 발령을 내기도 했다.
한국P&G
1년에 두 차례 인턴을 선발하며 상반기는 5∼6월께, 하반기는 11월께 모집한다. 서류 전형과 인성검사를 통해 필기시험 대상자를 선발하고, 별도의 영어시험을 거쳐야 한다. 이 시험을 통과하면 다시 각 부서장이나 임원진들과 한국어 및 영어 인터뷰를 통과해야 한다.
유의점
지각생, 고객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사람, '내가 왜 이렇게 하찮은 일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부정적 사고를 가진 사람, 시키는 일만 하는 사람 등은 인턴과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기업이 인턴제를 통해 직원을 채용하는 이유는 학력, 경력, 영어실력 보다 '이 사람을 채용했을 때 얼마정도의 성과를 낼 수 있는가'를 보기 위해서이기 때문이다. 헬로잡 최윤선 팀장은 "모르면 묻고, 열심히 발로 뛰어다니며,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100%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이 선택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유병률기자 bryu@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