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모바일 200% 즐기기]노트북PC (3) ―무선인터넷 사용하기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모바일 200% 즐기기]노트북PC (3) ―무선인터넷 사용하기

입력
2004.02.03 00:00
0 0

지난해 '센트리노' 노트북이 나오면서 무선인터넷은 노트북PC의 기본 기능처럼 인식되고 있습니다. 무선인터넷에도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이 무선랜(Wireless LAN)입니다. 말 그대로 집안이나 사무실의 유선 인터넷 네트워크를 무선화한 것이죠. 요즘에는 공항, 커피숍, 패스트푸드점 등에서도 무선랜이 되는 곳이 많습니다.무선랜을 사용하려면 무선랜카드(사진 1)를 장착해야 합니다. 센트리노 노트북PC의 경우 이것이 내부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무선랜 장비가 준비되면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합니다. 윈도XP의 '내 네트워크 환경' 속성(등록정보)을 열고,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선택, 오른쪽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 보기'를 선택합니다. 곧 이어 나타나는 메뉴(사진 2)에서 가능한 무선 연결을 선택하고 '연결'을 누르면 됩니다. 혹 유료 서비스에 연결하는 경우라면 네크워크 키(Key)나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휴대폰 인터넷은 장소를 불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휴대폰과 PC를 연결할 수 있는 2만∼5만원 가량의 연결 케이블(사진 3)만 있으면 됩니다. 휴대폰 아래에 고무 패킹으로 덮혀있는 충전·데이터 포트와 PC의 USB포트를 이 케이블로 연결하고, 휴대폰 제작사에 만들어 배포하는 PC링크 소프트웨어를 내려 받아 설치합니다. 휴대폰 모델마다 케이블과 프로그램이 다릅니다.

이는 일종의 '전화 모뎀'과 비슷합니다. 속도는 192kbps 내외로, 모뎀보다는 빠르고 초고속인터넷보다는 느립니다. 한달 이동전화요금이 사용량에 따라 수십만원까지 나오는 것도 문제입니다. 그러나 움직이는 차량을 포함,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고 거창한 장비가 필요 없습니다. 초고속인터넷이나 통신 시설이 없는 곳에서 급하게 인터넷을 써야 한다면 편리합니다.

/정철환기자 plomat@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