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Weekzine Free /운수대통 공간-새해맞이 집·사무실 단장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Weekzine Free /운수대통 공간-새해맞이 집·사무실 단장

입력
2004.01.09 00:00
0 0

편하고 따뜻한 안식처는 모두의 1차적 소망이다. 새해맞이 집 단장에 나섰다면 보기 좋은 인테리어는 필수. 이왕이면 적절한 풍수의 원칙을 더해 가족의 한해 운수가 뻥 뚫리길 기대해보자.흔히 묘지나 집터를 정할 때 쓰인다고 생각하는 풍수를 인테리어에 활용하는 것은 생각만큼 어렵지 않다. 살기 편하고 보기 좋은 집을 꾸미되, 여기에 음양의 원칙을 적용해 '기가 잘 통하면서 자신에게 꼭 맞는' 공간으로 만들면 된다.

직장인 정승원씨의 사무실과 신혼의 꿈에 젖어있는 새내기 주부 김자영씨의 집을 찾아 풍수 인테리어의 기본을 배워봤다.

/김신영기자 ddalgi@hk.co.kr

도움말 '점과 예언' 조규문

사무실서 氣찾기

한국 MSD 정승원 대리

서울시 마포구에 있는 외국계 제약회사 한국 MSD 커뮤니케이션팀 정승원(28) 대리가 하는 일은 기업홍보. 그녀의 책상은 사무실 중앙의 왼쪽, 방향으로는 북쪽에 위치한다.

사무실 중앙을 중심으로 북쪽이나 동북쪽은 찬 기운이 많아 머리를 써서 아이디어를 내는 일, 즉 기획 업무에 적당한 곳이다. 밝은 대낮을 상징하는 남쪽이 홍보, 광고 등 언론상대 업무에 가장 적합하지만 어쨌든 일직선상에 놓여 있으므로 나쁘지는 않은 편. 나무(木)를 상징하는 동쪽에는 인사, 출판, 전산 등이, 쇠(金)를 상징하는 서쪽에는 총무나 금융팀이 자리잡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일할 때 얼굴이 문이나 창문을 정면으로 향해 있으면 바깥으로 많이 돌고 기가 분산돼 내성적인 사람은 그 회사에서 오래 버티지 못한다. 정 대리는 출입구를 45도 정도로 바라보고 있는데 괜히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기운이 새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컴퓨터 모니터의 위치를 바꿔보는 것도 괜찮다. 모니터를 반대 쪽으로 돌릴 경우 창문을 마주하게 되는 것이 문제이므로 차라리 서쪽을 향하게 두는 것이 낫겠다.

예로부터 북쪽은 신(神)과 왕의 자리로 알려져 있으므로 너무 밝지 않게 항상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쳐두는 것이 좋고 남쪽은 늘 열어 두어 따뜻한 기운이 사무실을 채우게 하면 회사에 이윤이 생긴다.

토끼띠인 정 대리는 나무의 성질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물이 있어야 성장한다. 방향은 북쪽, 색상은 검정이 물을 상징한다. 책상을 수경 재배하는 화초로 장식하거나 사무실에 수족관을 놓을 계획이 있다면 필히 자신의 자리 옆에 두도록 주장해봄 직하다. 사무실에 사실상 검정이 거의 없으므로 컴퓨터 바탕화면을 검정 그림 등으로 꾸미고 쿠션이나 액자 등 소품을 검정으로 맞추면 도움이 된다. 나무를 찍어 내리는 금속은 정 대리와는 상극으로 흰색이나 금속 성질을 지닌 소품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집안을 기운차게

주부 김자영씨

올해 초 결혼해 수원시 영통 지구에 남편과 둘이 살고 있는 주부 김자영(27)씨. 용띠 동갑내기인 부부가 모두 겨울에 태어나 집안에 따뜻한 기운을 유지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집이 따뜻한 남쪽을 향해 있는 것은 좋은 선택. 단 현관과 거실 창문이 서로 마주하며 일직선상에 놓여 있는데 이럴 경우 돈과 기운이 집안에 머물지 않고 그대로 지나간다. 현관에 칸막이를 하거나 작은 문을 설치하면 좋은 기운을 잡아두는 데 도움이 된다.

집안에 사랑이 넘치게 하기 위해서 모든 소품은 쌍으로 마련한다. 거실 액자나 쿠션, 화초 등을 두 개씩 나란히 둔 것은 부부 금슬을 좋게 할 것이다. 머리 쓰는 일에 적합한 북쪽 방에 컴퓨터와 책상을 둔 것은 잘한 일이나 전구가 나간 것을 밤에 쓸 일이 없다고 방치해두면 나쁜 기운이 정체돼 있을 수 있으므로 빨리 밝게 만들도록 한다.

용띠인 두 사람의 성질은 흙으로 불의 도움을 받아야 좋다. CD나 DVD 등 합성 재질로 된 것을 많이 두도록 한다. 불을 활활 타오르게 하는 나무도 이 부부에게는 꼭 필요한데 집안의 각종 가구나 블라인드 등을 원목 재질로 맞춘 것은 매우 잘한 일이다.

소파 한번 옮기니 집안에 생기가 도네…

처한 상황과 몸의 기운에 따라 풍수 인테리어는 다르게 해석되지만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법칙은 있다. 사랑과 돈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의 기본 법칙을 집안 부분 별로 알아보자.

# 현관

현관 벽에 걸려 있는 커다란 붙박이 거울은 드나드는 사람의 기운을 빼앗아가므로 화분이나 그림, 포스터 등으로 절반 정도는 가린다. 정면에 거울이 있으면 들어오는 복을 나가게 하므로 주의하자. 부부간, 혹은 애인과의 관계를 잘 가꾸고 싶다면 현관 매트를 깔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 거실

집의 중심이 되는 거실을 꾸밀 때 가장 중점을 둘 것은 음양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빛이 많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양의 기운을 가진 목재가구나 꽃, 산의 그림을 배치하고 붉은 색 소품을 써서 따스함을 보충한다. 거실에는 사각형 가구가 유난히 많으므로 쿠션이나 조명 등은 둥근 것으로 마련, 균형을 꾀한다.

7층 이상의 아파트에는 땅의 기운을 보충해주는 흙색(황토색), 옅은 갈색, 아이보리 색상을 쓰고 낮은 층이어서 나무 때문에 햇빛이 가린다면 밝은 금을 상징하는 흰색으로 꾸며 기운의 균형을 조절한다.

집안의 생기를 유지하기 위해 싱싱한 관엽식물을 많이 두고 드라이 플라워나 시든 식물은 빨리 버린다. 소파는 현관과 대각선을 이루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데 그 옆에 키가 큰 스탠드를 두면 가족간에 불화를 예방할 수 있다. 텔레비전, 오디오 등 전자제품은 기의 흐름을 막으므로 그 옆에 관엽식물을 두어 기가 잘 통하게 한다.

거실에는 방향과 상관 없이 거울을 두지 않는 것이 가장 좋고 특히 거실의 모습을 모두 비추는 거울은 가족간 사이를 좋지 않게 하므로 무조건 떼낸다. 수족관은 돈을 부르는 소품이지만 남녀 교제에는 방해가 된다.

# 침실

침실의 기운은 대각선으로 흐르므로 문에서 보았을 때 침실의 안쪽은 남편이, 바깥쪽은 부인이 사용하는 것이 음양의 조화에 적합하다. 단 부인이 기운이 없을 때는 서로 잠시 자리를 바꾼다. 철제 침대는 차가운 기운이 강하므로 따뜻한 계열의 침구로 기운을 보충한다.

북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면 건강에도 좋고 교제운도 좋아진다. 게으른 사람은 동쪽으로, 숙면을 취하고 싶으면 서쪽으로, 창조적인 일을 한다면 남쪽으로 머리를 둔다. 좋은 배우자를 만나고 싶으면 따스한 색상의 꽃무늬 침구를 마련하고 부부 사이를 좋게 하고 싶으면 노란색이나 녹색 커버를 쓴다.

# 부엌

냉장고와 전자레인지가 가까이 붙어 있으면 뜨겁고 찬 기운이 충돌해 지출이 많아진다. 배치상 어쩔 수 없다면 사이에 나무판을 놓도록 한다. 식탁은 벽에서 약간 떨어지게 해야 기의 흐름이 원활해진다. 칼을 보이는 곳에 두면 애정운이 나빠지고 수저와 포크 등을 아무렇게나 관리하면 대인관계에 좋지않다. 쌀통은 부엌의 동쪽이나 동남쪽에 둬야 생기를 충분히 받아 가족의 원기 회복에 좋다.

배수구가 재물을 상징하는 남동쪽에 위치하면 돈이 새나간다. 이 때 싱크대 배수 호스에 물과 상극인 불을 상징하는 붉은색, 혹은 둑을 쌓는다는 의미로 흙을 뜻하는 노랑 리본을 걸어두면 도움이 된다.

# 욕실

큰 용기에 들어있는 절약형 샴푸나 비누는 인간관계나 이사 문제 등의 걸림돌이 된다. 비누는 비싼 것을 사용할수록 좋고 생산된 곳의 기운에 따라 다른 작용을 한다. 서쪽의 힘이 담긴 유럽 제품은 돈이 많이 들어오게 하고 미국 제품은 기획력이나 영업 성적을 향상시킨다. 수납장에 타월을 너무 많이 채워 두면 화장실의 흉한 기운이 타월에 스며들어 나쁜 작용을 하게 되므로 주의한다. /김신영기자

도움말 이상인('사랑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명상)' 저자) 정동근('생기가 샘솟는 집(북하우스)' 저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