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대학정시 모집/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대학정시 모집/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입력
2003.12.04 00:00
0 0

■ 서울산업대 교무처장 조현석서울산업대학교는 100년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대학입니다. 수업연한이 정해져 있지 않고, 등록금은 신청학점수에 따라 정하여 지며, 수도권 소재 타 국립대학교의 80% (1,400,000원)로 저렴합니다.

서울산업대학교는 6개 대학, 2개 학부, 31개 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모집인원은 총 2,516명의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10월 수시 모집에서 654명을 이미 모집했고, 이번 정시모집에서는 총 1,862명을 모집합니다.

정시 '가'군 일반전형 지원자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은 영역별 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하되 5개영역중 가중치를 부여하여 3개영역만 반영합니다.

공업디자인학과는 사탐, 과탐, 외국어를, 시각디자인학과, 도예학과, 금속공예디자인학과, 인문사회학과군, 사회체육학과는 언어, 사탐, 외국어를 각각 반영합니다.

정시 '가'군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는 평어(50등급)를 기준으로 하며, 교과성적만을 반영하되 반영비율은 1학년 30%, 2학년 30% 3학년 40%입니다.

■ 서울시립대 이진원 입학처장

서울시가 재단인 서울시립대학교는 튼튼한 재정적 기반과 함께 풍부한 교육환경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책연구소는 물론,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는 도시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와 연구 시설들을 학생 실습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교는 서울시가 필요로 하는 시정 전문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맞춤교육'을 2001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공무원 특채 맞춤교육 제도는 3∼4학년 동안 특정 과목을 이수하면 교통, 지리정보시스템(GIS), 도시계획, 시설물안전, 환경 등 시정전문 분야의 공무원으로 특채되는 제도입니다. 우리대학교의 등록금은 국립대 수준으로 저렴하며, 특히 서울시에 3년 동안 거주하고 있는 학부모를 둔 신입생에게는 입학금 전액을 면제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전체 40% 이상의 학생들에게 45억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므로 타 대학에 비하여 장학금의 혜택이 풍부합니다.

■ 덕성여대 김문규 교무처장

덕성여대는 2004학년도 신입생 정시모집에서 '나'군, '다'군 분할 모집한다. 나군 일반전형은 유아교육과, 약학부, 예술학부에서 94명 선발하며, 다군 일반전형(전 모집단위)에서는 748명을, 다군 수능 특정영역우수자 전형에서는 36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그리고 다군 농어촌학생과 실업계고교 출신자 전형은 정원외로 각각 38명씩을 선발하여, 정시모집에서는 총 954명을 모집한다. 일반전형은 200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 지원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인문·자연계열은 논술시험, 면접시험 없이 수능성적(60%)과 고등학교 학생부성적(40%)을, 예능계열은 수능성적(40%), 고등학교 학생부성적(30%), 실기고사성적(30%)을 반영한다. 수능성적은 5개 영역 변환표준점수를 반영하며, 고등학교 학생부성적은 교과영역 90%, 비교과영역(출결, 봉사) 10%를 반영하게된다.

수능 특정영역우수자 전형은 모집단위에서 요구하는 수능 영역 1등급의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으며, 수능 5개영역의 변환표준점수 100%로 전형한다. 정원외로 실시하는 실업계고교출신자 전형은 실업계고교에서 이수한 전공과 동일한 계열에 지원해야 한다.

■ 동국대 김무봉 교무처장

우리대학 2004학년도 정시 원서접수는 12월 10일부터 15일까지 '가'군 특별전형 중 특수교육대상자를 제외한 모든 전형을 우리대학 홈페이지(www.dongguk.edu)와 www.uway.com에서 인터넷으로 접수를 실시합니다. 모집군은 서울캠퍼스는 '가'군과 '나'군에서 분할 모집하며, 경주캠퍼스는 '가'군과 '다'군에서 분할 모집합니다.

정시모집의 모집단위의 특징은 문과대학, 이과대학, 공과대학, 정보산업대학, 예술대학 등 전공간 연계성이 떨어지는 학부는 학과제로 선발하며, 서울캠퍼스 1,984명 경주캠퍼스 1,387명을 선발합니다.

계열간 교차지원은 서울 및 경주캠퍼스 모든 전형에 허용합니다. 단, 서울캠퍼스 이과대학, 공과대학, 수학교육과는 교차지원을 할 수 없으며 예체능계열로 수능에 응시한 학생은 교차지원을 할 수 없습니다. 교차지원에 따른 가감점은 없습니다. 경주캠퍼스는 동일계열 지원자는 수능 총점에 1%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수능은 서울캠퍼스 인문 및 예체능계열은 언어, 수리, 사회탐구, 외국어(영어)를 반영하고 자연계열은 언어, 수리, 과학탐구, 외국어(영어)를 반영합니다. 경주캠퍼스는 수능 5개영역 총점을 반영하며 반영점수는 변환표준점수를 적용합니다.

■ 상명대 입학처장 박용성

힘들었던 수능시험이 끝나고 대학 선택의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은 자신의 여건에 맞으며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고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최대로 키워 줄 수 있는 대학을 선택하기 위해서 많은 고민을 하리라 생각합니다. 저희 대학의 신입생 선발 방법과 장학금에 대한 정보가 여러분의 대학 선택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상명대학교는 정시모집에서 서울과 천안캠퍼스 공히 전 모집단위가 '나'군에 속해 있으며, 인문계 모집단위의 경우 수능 인문 또는 자연계열 응시자에 관계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합니다.

서울캠퍼스 입시제도의 특징으로는 인문과 자연계열 모집단위의 경우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는 차원에서 3가지 전형유형으로 나누어 선발합니다. 학생부와 수능을 50%씩 반영하는 '학교생활기록부 + 대학수학능력시험 전형' 과 수능 성적만으로 전형하는 '대학수학능력시험 100% 전형', 학생부의 성적만으로 전형하는 '학교생활기록부 100%전형'이 있습니다. 천안캠퍼스를 살펴보면 사진전공, 영화(이론 및 제작)전공, 연극(이론)전공은 예체능계 임에도 불구하고 실기 고사를 실시하지 않고 수능과 학교생활기록부의 성적으로만 선발합니다.

■ 서강대 입학처장 김준원

소수정예의 내실 있는 대학하면 단연 서강대학교를 떠올리게 된다.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하여 느끼는 만족도가 국내 대학 중에서 최고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희망하는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하고 있는 자율전공 선택제도와 연계전공제도는 학생중심의 학사제도로 학생들로 하여금 폭넓은 대학생활과 21세기에 적합한 전문인으로 발전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서강대학교의 정시모집 군은 '나'군으로 원서접수를 오는 12월 10일부터 12월 15일까지 인터넷으로만 접수를 받는다. 수능응시계열과 동일한 계열의 모집단위에만 지원할 수 있어 교차지원을 허용하지 않으며, 수능 성적은 변환표준점수를 사용한다.

전형방법은 단계별 전형으로 모든 지원자를 대상으로 1단계에서는 수능 3개 지정영역(인문-언어, 사탐, 외국어, 자연-수리, 과탐, 외국어) 합산성적 순으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20%를 우선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수능 4개 지정영역성적(40%), 학생부성적(50%), 인문계열 논술(10%) 혹은 자연계열 일반면접(10%) 성적을 합산한 성적순으로 1단계 20%인원을 제외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80% 인원을 선발하게 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