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0명 중 1명은 일생에 한 번 이상 우울증에 사로잡혀 고립·허무·자살충동 등을 경험한다고 한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는 우울증이 무의식 속의 내부지향적인 분노에 기인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를 치유하려면 억압된 적대감에 대해 통찰, 이를 외부로 방출하도록 해야 한다. 기공학에서는 인간의 마음도 기(氣)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며 중국에서 기의 보충이나 조절을 통해 우울증 등 정신질환을 치유한 임상보고가 많이 있다.보람있는 생활과 규칙적인 운동은 정서적인 저항력을 키워 우울증을 물리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기공은 몸과 더불어 정신력을 강화해주므로 더욱 효과가 크다.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 예방에 좋은 기공 연화절수(蓮花切手)를 소개한다.
차려 자세에서 왼발을 한 발 앞으로 내딛고 뒤꿈치를 축으로 삼아 왼쪽으로 틀어준다. 두 무릎을 굽혀서 앉되 오른발 뒤꿈치는 90도로 들어준다. 왼손바닥은 위로, 오른 손바닥은 아래로 향하게 한 뒤 두 손을 오른쪽으로 휘둘러 원을 그린 뒤 왼손은 앞으로, 오른손은 뒤로 뻗는다(사진). 잠시 이 자세를 취하고 고요하게 호흡을 조절한다. 다시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으며 두 손을 왼쪽으로 휘둘러 반대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동적인 수련을 곁들이려면 처음 자세에서 두 손을 뒤집어서 왼쪽으로 휘둘렀다가 다시 오른쪽으로 휘두른다. 그리고 오른발을 한 발 앞으로 내딛으며 두 손을 왼쪽, 오른쪽 다시 왼쪽으로 휘두르면 된다. 이 손동작으로 마음에 쌓인 스트레스를 모두 베어서 날려보자. 한결 마음이 상쾌해지고 우울한 마음이 사라질 것이다.
/이명복·한국기문화원장 gy@gycenter.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