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들 거금들여 美원정출산 "부끄러운 일"미국 LA에 살고 있다. 얼마 전 한국 동창의 부탁으로 한인 업소록에 올라있는 LA의 한인산후조리원 몇 군데에 한국인의 원정출산 비용에 대해 문의해 보았다. 보통 미국 두달 체류에 1인당 2만 달러 정도가 들며 신생아의 미국 시민권 취득 및 여권 발급 대행에는 별도의 수수료를 더 지불해야 한다고 했다. 10∼20개의 방은 이미 예약이 끝났고 계속 문의가 오고 있다며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오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는 말도 곁들였다.
가격도 가격이지만 원정출산의 실상을 알게 된 나는 한국의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대학까지 나온 너라도 부화뇌동 하지 말고 정도를 지켜야 한다고 충고했다. 친구는 미안하다며 전화를 끊었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원정 출산 오는 산모가 매년 7,000명이라고 한다. 원정 출산을 위한 방문비자 발급 브로커들도 많다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린다. 미국에서는 원정출산으로 취득한 미국 시민권과 미국 여권을 모두 압수, 박탈한다는 발표까지 있었다.
참으로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일이다. 원정출산 붐에 편승해 의사 본연의 업무를 망각한 채 고액의 수수료만 챙기는 LA의 한인 산후 조리원의 불법의료행위도 근절되어야 하지만 원정출산자들도 각성해야 한다. 수요가 없으면 공급이 없을 것 아닌가. /수잔 정·미국 LA
한강 인라인 코스 위험
한강 둔치 반포∼여의도 구간이 괜찮은 인라인 스케이트 코스라는 말을 듣고 아내와 함께 그 곳으로 향했다. 간단한 준비운동과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코스를 달렸다. 역시 한강도 볼 수 있고 경사가 있어 일반 공원 같은 평지보다는 더 재미있었다.
그러나 10여분 달리다 보니 군데군데 급경사가 나타났다. 오르막일 때는 약간 위험하다 싶을 정도였지만 내리막일 때는 가속도가 붙어 더욱 위험했고 결국 실력이 조금 모자랐던 아내는 속도를 줄이려고 강가 쪽 강철 로프를 잡다가 손에 가벼운 상처가 났다.
강철 로프는 한강 추락은 막을 수 있었지만 가속으로 인해 부딪히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한 찰과상을 입힐 수 있다. 또 아내가 다쳤던 코스 안쪽은 경고표시판과 함께 시멘트 옹벽이 있었는데 두 명이 속도를 못 이겨 부딪히는 바람에 3중 추돌이 났다.
위험한 곳에 표지판을 세워둔 것은 잘 한 것이지만 강철 로프에 스폰지를 말아 붙이고 옹벽에 충격방지 쿠션 등을 설치하면 한층 안전할 것이다. /rigel74
연쇄절도 관리소 책임회피
5월부터 강원도 춘천 거두리 B임대 아파트에 살고 있다. 2일 우리 동에 도둑이 들어 네 가구가 털렸다. 절도범들은 현관문의 기본 열쇠와 보조 열쇠를 절단, 파손하고 침입했는데 관리소측은 자신들은 책임이 없으니 입주자 부담으로 현관 자물쇠를 다시 하라고 했다. 도둑 맞은 것도 억울한데 현관문까지 직접 수리하라니.
아파트 측은 지난 6개월 동안 경비원 순찰 한 번 실시한 적이 없었다. 경비원이 2시간에 한 번이라도 순찰을 돌았다면 절도범들이 느긋하게 현관문 자물쇠를 파손한 후 침입하여 온 집안을 뒤질 수 없었을 것이다. 도둑들이 4시간 동안 네 집을 털 때까지 경비원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더구나 전에도 다른 동에 도둑이 들었는데도 안내방송 한번 하지 않았다. 다른 아파트는 도둑이 극성이라는 뉴스를 보고 그 즉시 안내방송을 했다고 하는데 이 아파트를 분양, 관리하는 B사는 임대료만 받아 챙기면 그만이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아파트 외벽에 그럴듯하게 써 넣은 '좋은 집 OO'이라는 말이 무색하다. /kmh0227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