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이나 로보트 같은데 표정이 사뭇 비장하고 심각하다. 자세히 보면 의상과 소품도 마치 사람의 그것처럼 사실적이고 정교하다. 뛰고 구르고 총 쏘고 벽에 매달리는 등 포즈도 다양하다. 이른바 어른들의 장난감이라고 불리는 '액션피겨(action figure)'가 지루한 일상에 지친 사람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있다. 이름에 액션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것은 관절이 치밀하게 짜여 있어 사람이 취하는 거의 모든 동작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디지털 카메라로 독창적인 자세를 찍은 뒤 스토리를 만들어 인터넷에 올리는 재미가 쏠쏠해 돈을 아끼지 않는 사람이 많다.액션피겨에 가장 열광하는 세대는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의 젊은이들. 어린 시절 일본 산인지도 모르고 '미래소년 코난' '은하철도999' '우주 소년 아톰'과 같은 애니메이션에 열광했던 세대다. 이들은 이런 캐릭터의 작은 모형에 슬슬 재미를 붙이기 시작, 조금씩 영역을 확대해가는 것이 보통이다.
'애니보이(www.aniboy.co.kr)'라는 사이트를 운영하는 33세의 이성민씨는 대표적인 액션피겨 마니아. 손바닥 안에 들어가는 '스틱파스(Stikfas)'부터 50㎝에 이르는 '브루스리' 까지, 이씨의 방을 채우고 있는 액션피겨는 70개가 넘는다. 약 2년 전 애니메이션 작업에 도움이 될까 싶어 구입하기 시작한 후 살아있는 듯한 생동감에 매료돼 빠져 들었다. 물론 자신의 홈페이지와 각종 동호회에 '사진발 잘 받는' 액션피겨를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올린다.
'관절이 있어 다양한 동작이 가능한 인간이나 동물 형상의 모형'을 통틀어 액션피겨라고 일컫지만 그 안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 마니아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약 30㎝ 크기의 '12인치' 피겨다. 종류도 가장 많을 뿐 아니라 정교한 디테일을 자랑하는 제품이 많아 모으는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한 개당 5만∼7만원 정도면 12인치 액션피겨 중에는 저렴한 편에 속한다. 홍콩의 쌤리(Sam Lee)나 '철인형제' 같은 유명 액션피겨 전문 디자이너가 만든 12인치 피겨는 수십만원에 이르기도 한다.
온라인 피겨샵 '마이크로 마니아(www.micromania.co.kr)' 운영자 김대환씨는 "디지털의 힘을 업었지만 성격상 아날로그적인 액션피겨는 현실을 떠나 잠시라도 동심의 바다에 빠져들 수 있게 도와주는 매개체"라고 말했다.
'마이크로 마니아' 외에 '피겨코리아(www.ggo.co.kr)', '월드토이즈(www.worldtoys.co.kr)' 등이 유명 온라인 피겨 쇼핑몰. 구입하기 전에 정보를 얻고 싶으면 국내 최대의 액션피겨 커뮤니티 사이트 '아이피겨(www.ifigure.co.kr)'에 들러 구경만으로도 웃음이 절로 나는 회원들의 액션피겨 갤러리를 둘러 보는 것도 좋다.
/김신영기자 ddalgi@hk.co.kr
사진 박서강기자
● 액션피겨의 종류
큰 머리, 동그란 눈 '블라이스'
금방이라도 눈물이 떨어질 것 같은 커다란 눈과 몸보다 다섯 배는 커보이는 머리가 '블라이스' 인형의 특징이다. 안구나 머리카락 등 부속물을 원하는 형태로 바꿀 수 있고 수제품의 고급스러운 소품을 이용해 원하는 스타일로 꾸며줄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액세서리와 희귀성에 따라 5만∼10만원대로 다양한 가격대.
가장 다양한 포즈 가능한 '스틱파스'
모든 관절이 자유롭게 움직이고 균형을 잘 잡아 인체의 운동성을 가장 가깝게 표현하는 액션피겨다. 10㎝ 남짓한 아담한 크기와 익살맞은 표정 때문에 여성과 아이들 사이에서 폭넓은 인기를 누리는 피겨. 머리, 몸통, 팔다리, 손, 발 등 기본 골격을 간단히 조립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가격도 1만∼2만원 대로 저렴한 편이다.
장인정신이 돋보이는 '홍콩 피겨'
새로운 피겨가 나올 때마다 화려한 '신(新) 피겨 전시회'까지 할 정도로 피겨문화가 풍부한 홍콩의 유명 피겨 디자이너들이 심혈을 기울여 생산한 개성 있는 디자인의 피겨를 뜻한다. 쌤리나 철인형제가 디자인한 피겨는 50개, 500개 같이 한정판으로 생산, 일련번호까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소장가치가 있다. 머리카락 하나까지 세심히 디자인된 만큼 가격도 비싼 것은 40만원에 이를 정도로 고가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