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국제바이오엑스포(조직위원장 정원식·鄭元植)가 지난달 25일 충북 청주 오송생명과학단지에서 개막됐다.보건복지부와 충북도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국제바이오엑스포는 '생명 속의 생명'을 주제로 24일까지 한달간 6개 관람관에서 전세계의 바이오 신기술과 업계의 최신 동향을 보여주게 된다.
▶바이오 석학들의 브레인 스토밍
오송 국제바이오엑스포는 바이오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 30여명을 초청, '인간과 게놈'을 주제로 한 국제 심포지엄, 21세기 첨단 바이오기술에 대해 토론하는 국제 바이오 학술대회, 국제 한의학 학술대회 등 대규모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주요 참가자는 1998년 줄기세포를 최초로 발견한 제임스 톰슨 메디슨의과대 교수와 88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하르트무트 미헬 막스플랑크연구소 연구원, 인간노화 분야의 권위자인 제리 쉐이 텍사스대 메디컬센터 교수, 미국 암연구학회 차기회장인 수잔 호르위츠 알버트아인슈타인의대 교수,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를 발견한 로버트 갈로 메릴랜드의대 교수, 세계 최초의 가상심장 개발자인 제레미 레빈 박사 등이다.
▶바이오 첨단기술을 한눈에
18개국의 227개 바이오 전문기업들이 독립 부스를 마련하고 현재 개발중인 첨단제품과 신기술을 내놓았다. 특히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은 다국적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본사 차원에서 오송바이오엑스포의 공식 후원사로 나서 기업 이미지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 회사는 당뇨병치료제인 '아반디아', B형간염 치료제 '제픽스' 등 20여가지 제품을, 제일제당은 당뇨병 치료제로 시판중인 '베이슨' 등을 내놓았다. LG생명과학은 차세대 신약으로 개발중인 퀴놀론계 항생제 등 16종을 전시중이다. 국내 제약사 중에는 동아제약이 12월 출시예정인 위염치료제 '스티렌' 등 5개 제품을, 유한양행은 임상단계인 위궤양치료제 'YH1885' 등 3개 제품을, 종근당은 항암제 'CKD-602' 등을 내놓았다. 녹십자는 세계적인 신약을 목표로 개발중인 골다공증치료제 'PTH' 등 4가지를, 한미약품은 면역억제제인 'G-CSF' 등 3개 제품을 선보였다.
국내 바이오벤처들은 이번 엑스포에서 가장 많은 전시공간을 차지한 만큼 돋보이는 기술을 외국 바이오업계 관계자와 관람객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마크로젠과 바이오니아 등 원천기술 개발벤처들이 첨단 DNA칩과 자동 DNA추출장비, 염기서열 분석기 등을 출품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번 엑스포에는 또 미국 독일 호주 일본 중국 등의 정부 및 주정부가 참가, 우리나라 바이오산업 성장에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미주리주 위스컨신주, 호주 빅토리아주, 독일 바이에른주, 일본 돗토리현, 이스라엘 대사관, 러시아 하바로프스키 주정부 등이 독립부스를 마련했다. 미국국립보건원(NIH), 미국국립표준원(NISH) 등 바이오 관련 정부기관 관계자도 10여명 참관한다.
/청주=김태훈기자 oneway@hk.co.kr
■ 볼거리·놀거리 풍성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는 각종 볼거리와 놀거리로 관람객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준다.
바이오실험실에서는 체험자들이 기초적인 실험을 통해 바이오기술을 쉽게 이해하도록 했다. 자신의 유전자를 추출해 관찰할 수 있으며, 이중나선 모양의 DNA 기본구조를 만들어볼 수도 있다.
빙하시대 냉동 금붕어를 되살려 보거나, 효모에 의한 발효 및 호흡과정 등을 관찰하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 암검진센터는 각종 암 검진과 성인병 검사를 무료 서비스한다.
바이오체험관의 '스포츠과학 체험코너'에서는 체력진단용 IC카드를 이용해 기초체력 및 체질 순환기 심폐기능 등 20여 항목의 체력측정을 받을 수 있다. 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운동법과 체지방의 정도, 비만관리요령 등을 알아볼 수 있다.
'걸리버 인체여행관'은 50m 길이의 인체모형 속에 각종 장기를 설치해 놓아 장기의 기능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관람객은 입으로 들어가 식도를 통해 허파로 미끄러져 거친 숨소리와 바람소리를 들으면서 허파의 호흡기능을 배우게 된다. 심장과 대장을 거쳐 항문으로 나오는 길에서는 장의 이완·수축 작용을 통해 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을 살펴보게 된다.
이들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예약(www.bio-expo.com)이 필요하며 엑스포 입장권 가격은 성인 5,000원, 청소년 4,000원, 초등학생 3,000원이다. 관람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청주=김태훈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