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읽어보세요 / 섹슈얼리티의 매춘화 등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읽어보세요 / 섹슈얼리티의 매춘화 등

입력
2002.03.15 00:00
0 0

■섹슈얼리티의 매춘화 /캐슬린 베리 지음“매매춘은 성적으로 문란한 남성 구매자나 일탈 여성의 문제라는 시각은 잘못됐다.” 여성이라는 성별 자체가 매춘화라는 숨겨진 구조를 갖고 있다는 게 저자의 분석이다.

성 착취 반대운동을 활발히 펼쳐온 사회학자인 저자는 이 책에서 세계 각지에서 벌어지는 성 착취의 사례와 매매춘 반대 운동의 역사를 소개한다.

저자는 일체의 성 착취를 범죄로 금지하되 매매춘 여성을 범죄의 행위자가 아닌 피해자로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궁극적으로 피해자에 대한 정당한 구제 조치로서 매매춘 여성을 지원하는 사회적인 프로그램이 마련돼야 한다고 역설한다. 삼인 발행 2만원.

한국문화 함축한 어휘 233가지

■우리 문화 길라잡이 /국립국어연구원 지음

한국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어휘 233가지를 선정하고 음식, 복식, 세시풍속, 특산물 등 13개 분야로 나눠 정리했다.

어휘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 어휘의 특징과 유래, 관련 설화 등을 자세하게 풀어썼다.

‘독’이라는 어휘를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쌀독에서 인심난다’, ‘쥐 잡으려다 쌀독 깬다’ 등 속담을 덧붙인 것도 재미있다.

어휘와 관련된 풍속화와 사진을 함께 실어, 보는 즐거움도 더했다. 국립국어연구원의 학예연구사 4명이 집필했으며, 영문판이 함께 나왔다. 학고재 발행 2만5,000원.

명배우 커크 더글라스 회고록

■시련은 곧 희망입니다 /커크 더글라스 지음

헐리우드 영화배우 커크 더글라스의 회고록. 1995년 뇌졸중으로 쓰러지면서 커크 더글라스의 인생이 바뀌었다. 고통과 좌절을 통해 그는 삶의 가치를 새롭게 깨닫는다.

어린 시절의 추억과 사랑하는 가족의 소중함을 절감하고, 신의 존재를 인식하게 된다. 역경과 맞서는 동안 그에게 등대가 되어준 사람들이 있었다.

알츠하이머병을 용기있게 공개한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 파킨슨씨병을 앓고 있지만 열정적인 활동을 계속하는 영화배우 마이클 J.폭스 등. 시련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함께 소개된다. 인북스 발행 8,000원.

■길 위의 역사, 고개의 문화 / 최영준 등 지음

경북 문경은 발길 닿는 곳마다 사적지가 이어지는 노천 박물관 같은 곳. 최근 KBS 드라마 ‘태조 왕건’을 촬영한 곳으로 알려지면서 더욱 각광받는 곳이다.

‘길 위의 역사, 고개의 문화’는 문경의 지리와 역사, 문화를 아우르는 책이다.

100여 장의 사진이 곁들여진 책은 우리나라 길의 역사, 고개 문화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는 문경 고갯길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이제는 사라졌지만 그 옛날 고갯길을 넘는 사람들이 묵었던 여관과 주막, 그리고 그들을 중심으로 펼쳐졌던 갖가지 사연과 아직도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산신각, 국사당, 성황당 등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겼다. 실천문학사 발행 1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