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외환신용카드가 거래소 상장을 위해 공모를 실시하고 코스닥 등록을 위해 7개사가 공모에나선다.▼외환신용카드=외환은행 계열의 신용카드회사. 외환은행이 최대주주(51.11%)이며 외국계금융사인 올림퍼스가 42.8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씨티은행과의매각협상이 무산됨에 따라 상장을 추진했다. 공모가는 본질가치보다 52.3% 낮은 2만원으로 결정됐으며 24일께 상장될예정이다. 수요예측에참여한 기관투자가의 90%가 1~2개월간 의무보유를 확약했다. 공모 예정 주식수는 500만주.
▼오리엔탈정공=1980년 설립된 철구조물 제작ㆍ설치업체.선박용 블록이나 육상 대형 철구조물을 주로 제작하고 기계장치, 실내장식 등도 제작ㆍ수리한다. 주력제품은 국내외 대형 조선사로부터 주문받은 선박용철구조물이다. 영업실적이 조선경기와 직결돼 있으며 수출비중이 20%를 넘는다. 최대주주 등 11명이 지분의 58.6%, KTB네트워크가21.1%를 보유하고 있다.
▼정소프트=98년 설립된 시스템복구 솔루션 개발ㆍ판매업체.바이러스에 의해 손상된 컴퓨터 시스템을 복구하거나 데이터베이스(DB) 대형화에 따른 백업시스템지원 등이 주요사업이며 97년 개발된 하드디스크 보안관시리즈가 주력제품이다.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이 지분의 75%를, 벤처금융 1개사가 1.3%를 보유하고 있다.
▼비츠로시스=89년 설립된 자동제어시스템 개발업체.전력조명, 철도, 지하철 등 운영시스템을 관리하는 원방감시제어시스템(SCADA), 유량ㆍ압력, 변량 등 측정계기를 제어하는 분산제어시스템(DCS),도시교통시 관리시스템으로 쓰이는 지능형 교통제어시스템(ITS) 등이 주력제품이다. 자동교통단속시스템분야에서 시장점유율 90%를 차지하고 있다.
디이시스 79년 설립된 디지털기기 제조ㆍ판매업체.디지털 전력기기나 통신기기, 소방기기를 제조하고 전력보호기기나 시스템, 소프트웨어도 개발한다. 주력제품은 누적경보기, 전압과부족을 체크하는 전력보호계전기,전류ㆍ전압을 육안으로 확인하는 지시전기계기 등이다. 지난해 관급공사비중이 65%에 이르는 등 관급공사 의존도가 높다.
▼에스엔티=90년 설립됐으며 반도체재료인 실리콘 등을생산한다. 실리콘은 반도체 에칭공정에서 플라즈마가 웨이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면서 웨이퍼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국내시장점유율은90%이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대민, 일본의 반도체 업체에도 수출한다.
▼리더컴=초고속정보통신망의 IP장비 및전송장비를 개발ㆍ제조하는 업체로 한국통신, 파워컴 등에 공급하고 있다. 98년 설립. 주력제품은 기존 전화선을 이용해 고속 데이터통신을 가능하게하는 장비인 xDSL(DSLAM)로 매출의 67%를 차지하며 노텔네트웍사와 광대역 유선장치의 주요부품에 관한 국내 독점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동아화성=74년 세워진 자동차 및 산업용 고무제품생산업체. 주요제품은 자동차의 연료탱크나 유리창에 쓰이는 고무제품으로 대부분 국내 자동차회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공급처인 현대차의 매출비중이56% 정도다.
진성훈기자
bluejin@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