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5년 10월24일 국제연합헌장이 발효됐다. 그러니까 오늘은 국제연합의 생일이다.국제연합 헌장은 1944년 8~10월 미국 워싱턴 교외 덤바턴오크스에서 열린 미국 영국 소련 3국회의와 미국 영국 중국 3국회의의 소산인 ‘전반적 국제 기구 설립에 관한 제안’에 바탕을 두었다.
1945년 6월26일 샌프란시스코에서50개국이 국제연합헌장에 서명하고(그 뒤 폴란드가 가입해 국제연합의 원가맹국은 51개 나라다), 56년전 오늘 서명국 과반수가 이 헌장을 비준함으로써국제연합이 출범했다. 본부는 뉴욕에 있다.
회원국 대부분은 매년 오늘을 국제연합의 날(유엔데이)로 기념하고 있다.
국제연합 헌장은 국제연합의 조직과 기본적 활동원칙을 정한 근본법이다. 전문(前文)과 본문 19장 111개조로 이뤄져 있다.
헌장제1조에 따르면 국제연합의 목적은 국제 평화 및 안전의 유지, 나라들 사이의 우호 관계 발전,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인도적 문제들의 해결을 위한국제 협력 달성 등이다.
헌장 제24조는 국제 평화와 안전을 유지하는 책임을 안전보장이사회에 맡기고 있다. 그래서 평화의 파괴에 대한 강제조처를 결정할 수 있는 것도 안전보장이사회다.
상임이사국인 미국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에는 거부권이 있다.
국제연합의 기원은제2차 세계 대전 중인 1941년 8월14일 미국 대통령 프랭클린 루스벨트와 영국 총리 윈스턴 처칠이 대서양 헌장을 통해 종전 뒤의 세계 평화정착을 모색한 데서 찾을 수 있다.
그 이듬해 1월1일에 추축국에 맞서 싸우는 26개국 대표들이 워싱턴에서 연합국(United Nations)선언에 서명했는데, 이때 국제연합(United Nations)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됐다.
이 용어를 제안한 사람은 루스벨트다.
고종석 편집위원
aromachi@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