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수능 특집 / D-21 마무리는 '수능사이트'로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수능 특집 / D-21 마무리는 '수능사이트'로

입력
2001.10.17 00:00
0 0

‘수능 마무리는 인터넷으로….’서울 K고 3학년 이모(18)군은 올해부터 도입된 ‘학교단위 모의고사 금지 규정’ 때문에 예년의 수험생과 달리 수능 모의고사를 자주 치르지 못해 한동안 수능시험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지 못했다.

그나마 개별적으로 2~3차례 치른 모의고사 때마다 시간배분을 제대로 못해 허둥댔다.

수능시험에 대한 막연한 공포감을 갖고 있던 이군은 최근 수능관련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하면서 고민을 다소 덜 수 있게 됐다.

모의 수능을 풀며 실전경험을 쌓다 보니 시간배분 요령과 자신감이 생겼기 때문이다.

▦최종 점검은 수능 사이트가 제격

2002학년도 대입 수능시험이 2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제 수험생은 철저한 시간관리 아래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최종 정리하고 마지막 점검에 박차를 가해야 하는 시기다.

이맘 때쯤 시간에 쫓기는 수험생은 불안한 마음에 무턱대고 방대한 분량의 학습지와 문제집을 풀어보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 같은 방법은 오히려 학습효과를 떨어뜨리고 불안감만 가중시키곤 한다.

>>관련기사

몸 만들어야 실력+α나온다

디지털 대성:기출문제등 대입정보 총망라

크레지오에듀:유명학원 실제강의 동영상제공

디딤돌넷스쿨:학생-학부모-학원 유기적 통합

블랙박스i솔루션:맞춤식 문제.해설 자동편집

입시 전문가들은 “이제부터는두꺼운 문제집을 풀기보다는 전체 영역의 내용을 모두 포괄하되, 핵심내용을 최종적으로 훑어보며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짧은 시간내에 효과적인 수능 대비 마무리 점검에는 수능관련 사이트가 제격이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

현재 수능 관련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는 ‘블랙박스’ ‘디지털 대성’ ‘에듀토피아’‘크레지오에듀’ ‘디딤돌넷스쿨’ 등 10여 곳.

업체별로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저마다 수능 기출문제와 진학자료 등 대입 관련 정보가 가득 담겨있다.

크레지오에듀의 경우 수능 당일(11월7일) 오후2시부터 온라인 상에서 수능 문제풀이 생방송을 내보낸다.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김영일 평가이사는“수능 기출문제는 난이도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는 데다 출제의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능을 앞둔 수험생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수능을 앞두고 있는 수험생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것은 모의고사. 해당 업체에서 그동안치른 모의고사를 풀어보면서 틀린 문제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수능을 앞두고 실시하는 모의고사에 참여할 수도 있다.

대성학원 이영덕 평가실장은“모의 수능은 실제 수능과 똑 같은 문항과 시간 아래 치르기 때문에 실전에 대비한 연습이 될 수 있고, 무엇보다 시험 당일 실수를 적게 하는 데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디지털 대성은 19일 대성학력개발연구소 강사진이 출제한 모의 수능을 치른다. 1회당6,000원이고 제2외국어를 포함하면 7,000원인데, 전국 석차 추정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에듀토피아도 26일 입시전문기관인 중앙교육 진흥연구소의 전국 모의고사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응시료는 3,000원으로, 성적은 온라인상에서 직접 조회가 가능하다.

블랙박스는 수능 직전 출제빈도가 높은 수능 예상문제를 엄선해 가입자에게 배포하고,디딤돌넷스쿨은 수능직후 입시설명회를 열어 다양한 입시분석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에듀토피아 관계자는 “이미 구성돼 있는 수능 출제진들은 기출문제에서 실제 시험문제를 내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요즘 치르는 모의 수능의 적중률은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성호기자

shkim@hk.co.kr

■블랙박스i솔루션 / 맞춤식 문제와 해설 자동편집

‘오직 나만을 위한 학습지가 있다면. ㈜블랙박스(www.blackbow.co.kr)에서 그 꿈을 이뤘다.’

지금까지 고교 학습지는 몇 개의 표준화된 코스에 따른 ‘기성복’ 개념. 어떤 학생든 과목별로 성적차가 있게 마련인데, 기존 교재는 모든 과목교재를 같은 수준으로 제공해 옷에 몸을 맞추라는꼴이었다.

이런 점에서 블랙박스의 ‘블랙박스ⓘ솔루션’ 학습지는 획기적이다.

블랙박스가 개발한 맞춤 학습지 제작ㆍ인쇄 POS솔루션시스템은 ‘사용자의 개인요구조건에 맞는 책의 제조 방법 및 장치’ 라는 이름으로 특허까지 출원된 상태.

회원 개인 정보 및 개별 요구를 기반으로 방대한 문제 데이터베이스와 해설이 자동편집돼고1부터 고3까지 과목별 수준에 따른 ‘백인백색(百人百色)’ POD드림북이 만들어 진다.

개인 과외를 넘어서는 학습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블랙박스는 이밖에 고3 수험생용 ‘블랙박스수능X파일’, 사회과학 전문학습지 ‘포스텝사회과학특강’ 등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문의 (02)6230-1190

■디딤돌넷스쿨 / 학생-학부모-학원 유기적 통합

‘엄마도 함께 해요.’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학습지나 학원은 많지만 적지않은 비용을 지불하는 학부모는 정작 자녀가 제대로 공부를 하는지, 실력이 올랐는지 떨어졌는지에 대해 제대로 된 정보를 얻을 기회가 드물다.

도서출판 디딤돌과 청솔학원이 만나 올 여름 탄생시킨 ‘디딤돌넷스쿨’ 프랜차이즈는 이런점에서 ‘제2의 학교’나 다름없다.

일일평가,형성평가, 월학력평가 등 3중 학습관리와 개인별 처방에 따른 맞춤학습지 제공도 큰 장점이지만, 학부모용 홈페이지를 따로 마련하고 월별학부모 간담회등 학생-학부모-오프라인학원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트라이포드’시스템은 디딤돌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시간생활 관리프로그램 컨설팅사인 ‘KLC’, 심리검사기관인 ‘가이던스’ , 풍부한 문제데이터베이스를 가진 ‘문제닷컴’ 등과 제휴해 탄탄한 실력향상을 꾀한다.

각종 경시대회나 올림피아드를 대비하는 최상급 학생들을 위한 ‘수퍼클래스 시스템’, 체험학습프로그램,7차교육과정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학습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문의 (02)2165-1037

■에듀토피아 / 핵심만 뽑은 '수능정리 99.9'

요즘은 무턱대고 새롭고 두터운 문제집을 풀기 보다는 전체 영역의 내용을 포괄하면서도 핵심만을 최종적으로 훑어보아야 하는 시기이다.

수능 전문 온라인 교육사이트 ㈜에듀토피아(www.edutopia.com)의‘수능적중 99.9’는 이맘때 최종 정리를 위해 만들어진 예상 문제집이다.

무엇보다 교육과정평가원에서실제 수능문제를 모두 출제한 후에 제공되는 것이 장점.

수능 출제과정에서 출제위원들이 시중의 문제집 등을 검토하면서 실제 출제된 것과의 유사문항을 찾아내는 ‘사전검열’에서 비껴나갔을 가능성이 높은 문항들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중앙교육진흥연구소와 에듀토피아는 지난해 수능에서 문제 유형을 90% 이상 예측했다고 자부하고 있으며, 올 수능에서도높은 적중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온라인 특성을 십분 활용해 언어와 외국어영역의 듣기문제도 함께 제공되며, 특히 94년부터 지난해까지모든 수능문제를 자료화 해 영역ㆍ분야별로 원하는 조건에 따라 문제를 검색, 약한 곳만 집중적으로 풀어볼 수 있도록 했다.

10월26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 실시되는 수능 전 마지막 모의고사도 제공한다. 문의 (02)567-6391

■디지털 대성 / 기출문제등 대입정보 총망라

인터넷 교육전문 사이트 ‘디지털 대성’(www.ds.co.kr, 대표 최진영)의 수능 영역별 학습정보는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언어수리 사회탐구 과학탐구 외국어(영어) 등 영역별 핵심사항들이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어 마무리 학습용으로 제격이다.

1998~2001학년도 수능 기출문제와동영상 심층면접 코너도 마련돼 있다.

또 각종 경시대회ㆍ특별전형가이드, 국내 모든 대학의 입학요강 및 학과별 정보와 각 대학의 연도별 입시결과 및 면접ㆍ구술고사 기출문제 등 알찬 정보를 가득 담고 있다.

특히 원점수를 기준으로 수능 영역별 점수를 입력한 뒤 검색엔진을 통해 수험생 자신의 점수대별 위치 및 지원 대학의 합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대성학원 이영덕 평가실장의 2002학년도 대입전망에 대한 설명회를 VOD서비스로 제공한다.

논술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한 논술 컨텐츠는 논술의 기본원리를 체계적으로 분석, 학생들의 종합적 사고력으로 전반적 글쓰기 능력을 키워주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전국 27개 주요 대학의 논술 기출문제를 제공, 수험생들에게 다양한 주제의 글쓰기를 제공하는데 개인별 첨삭지도까지 가능하다. 1회 응시료는 2만원이며 9~11월 매월 실시된다. 문의 (02)2104-8606

■크레지오에듀 / 유명학원 실제강의 동영상제공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먼저 수능문제를 입수, 온라인을 통해 문제풀이 생방송을 실시해 관심을 모았던 인터넷 교육방송 ‘크레지오에듀’(www.crezio-edu.com)는 수능핫라인, 사회탐구ㆍ과학탐구 적중 예상문제 풀이 등 다양한 수능 관련 강좌를 마련해 수험생의 인기를 끌고 있다.

CRE(창조)+ZI(21세기)+O(공간상징)+EDU(교육)의 합성어로 ‘21세기 새 천년을 선도하는 창조적인 교육공간’을 의미하는 크레지오에듀는 KBS와 한국통신이 만든 인터넷 방송 ‘크레지오닷컴’과 서울 강남의 정보학원이 함께 하는 인터넷 교육방송.

강의가 유명 입시학원의 실제강의를 촬영, 동영상으로 생생하게 제공되기 때문에 수험생의 집중력을 높여준다.

특히 과목별로 국내 최고의 강사진이 참여하므로, 지역적ㆍ경제적 문제로 학원수강 및 개인과외를 받지 못한 수험생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정 보(45) 대표이사는 “지난해 수능에서 90% 이상의 적중률을 보인 ‘수능 파이널 핵심특강’ 동영상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독특한 강의와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수험생의 합격을 돕는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다”고말했다.

올해도 수능 당일(11월7일) 오후2시부터 수능 문제풀이 생방송을 실시할 예정인 이 사이트는 각종 대입관련 정보도 충실하게 담고 있다. 문의 (02)540-5252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