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63년 9월20일 독일의 언어학자 겸 동화작가 야콥 그림이 베를린에서 작고했다.향년 78세. 야콥 그림은 그와 연년생인 동생 빌헬름 그림(1786~1859)과 놀랍도록 닮은 경력을 지녔다. 그들은 대학에서 법률을 전공했고,도서관 사서로 일하다가 괴팅겐 대학의 교수가 되었고, 1841년에 함께 베를린 아카데미 회원이 되었다.
저술 분야가 언어학과 동화인 것도 똑같았다.공동 저술도 많다. 유명한 ‘그림 동화’를 비롯해서 ‘독일 전설’ ‘독일어 사전’ 같은 저작들이 그렇다.
그래서 사람들은 야콥 그림과 빌헬름 그림을 따로 얘기하기보다는 보통 그 두 사람을 묶어 그림 형제라고 일컫는다.
원래 제목이 ‘어린이와 가정을위한 옛날 이야기’인 ‘그림 동화’(제1권 초판 1812)는 독일에서 전해 내려오는 민간설화들을 그림 형제가 수집해 편찬한 것이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 ‘브레멘의음악대’ ‘엄지 공주’ ‘헨젤과그레텔’ ‘빨간 모자’ ‘백설공주’ 등 이 책에 수록된 동화들은 지금도 세계 여러 나라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있다.
야콥 그림은 언어학자로서 인도유럽 조어(祖語)와 게르만어 사이의 자음추이(子音推移) 법칙을 체계화한것으로도 유명하다.
덴마크의 언어학자 라스무스 라스크가 처음 발견했지만 야콥 그림이 자신의 저서 ‘독일 문법’에서 체계화해 ‘그림의 법칙’이라고불리는 이 규칙에 따르면, 인도유럽 조어의 무성파열음 /p/는 게르만어에서 무성마찰음 /f/가 된다.
예컨대 인도유럽 조어의 특징을 많이 지닌것으로 생각되는 라틴어를 게르만어에 속하는 영어와 비교해보면, pater(아버지)는 father가, pes(발)는 foot이, plenus(가득찬)는full이, plicare(접다)는 fold가 된다.
고종석편집위원
aromachi@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