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외국계 기업 특집 / 다국적기업 틈새시장 안착
알림

외국계 기업 특집 / 다국적기업 틈새시장 안착

입력
2001.09.06 00:00
0 0

'다국적 기업들의 국내 서비스 틈새시장에 대한 토착화 작업이 가속화되고 있다.지금껏 제조업 분야에 집중됐던 다국적 기업들의 국내진출이 업종의 벽을 뛰어넘어 헤드헌팅 등 인력파견 업계는 물론 항공,해운특송 등 다양한 서비스분야의 틈새시장에 까지 그 뿌리를 내리고 있다. 최근 기업들의 인력구조 중 비정규 직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면서 인력파견업체가 새로운 취업창구로 부상하자 이 분야에 노하우가 뛰어난 다국적 기업들이 속속 진출,기업의 전·이직자 들의 재취업 기회를 제공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들업체는 기업의 중역 직에서부터 비정규 직원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류의 인재확보는 물론 이들에 대한 각종 교육과 취업 주선,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종합 인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세계 최대의 종합인재 서비스 업체로 손꼽히는 맨파워사의 국내자사인 맨파워코리아는 언어 및 IT기술 평가와 적성검사 등 자체 개발한 우수한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 희망자들에게 새로운 인생도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 65개국 6,500여개 사무소를 둔 스위스의 종합인재관리 서비스 업체인 아데코의 국내현지법인 (주)아데코코리아는 특히 재취업 희망자들에게 단연 관심집중 대상.이 업체는 기업이 인력 컨설팅업체와 계약,비용을 부담하면서 자사 해고 대상자들의 재취업이나 창업을 지원하는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따라서 뛰어난 인재들을 뽑으려는 기업들은 노하우가 뛰어난 다국적 인력파견 업체의 도움으로 채용 비?렝犬? 수고를 줄임으로서 필요한 인력을 제 때 쓸수 있고 구직자들도 자신의 경력에 맞는 조건을 가진 기업과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격이다.

한편 다국적 특송 업체들의 틈새시장에 초점을 맞춘 맞춤형 서비스 전문화 바람도 거세게 불고 있다.

항공탑승특사 전문 업체인 쥬피터익스프레스는 해외지점이나 바이어에게 보낼 급한 서류나 제품 샘플 등을 고객으로부터 인계 받아 전문 항공탑승 특사가 이를 직접 휴대,가장 빠른 항공편을 이용해 수하인에게 배달하는 맞춤형 항공 택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 해송 분야에 탁월한 노하우와 최첨단 물류 시스템을 갖춘 익스피다이터스코리아는 고객들과의 체계적인 시스템 연계와 첨단 웹베이스 망을 통해 다양한 물류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쥬피터익스프레스 - 해외 긴급서류·샘플 직접 휴대 '안전' 배송

항공탑승특사(Courier On-Board) 전문 업체인 쥬피터익스프레스는 10여 년 전 국내에서 처음으로 COB사업을 도입한 맞춤형 항공 택배 서비스업체다.

쥬피터익스프레스가 이번엔 국내 최초로 ‘수퍼쿠리어서비스’ 상품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섰다.

‘수퍼쿠리어 서비스’란전세계 해외지점이나 바이어에게 보낼 급한 서류나 제품 샘플, 혹은 긴급한 기계부품을 고객으로부터 인계 받은 즉시㈜쥬피터익스프레스의 전문 항공탑승 특사가 이를 직접 휴대, 가장 빠른 항공편을 이용해 수하인에게 배달하는 맞춤형 항공택배 서비스를 말한다. 이때통관 등 수하인에게 전달되기까지 필요한 모든 절차는 회사가 전적인 책임을 진다.

수퍼쿠리어 서비스의 장점은 해외현지에 서류나 샘플 또는 하자 보수용 기계부품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직접 배달해야 하는 상황에선 최상의 배송 수단이다.

구자욱 쥬피터익스프레스 사장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기 위해 업체대신 전문 요원들이 우편을 직접 휴대해 목적지까지 운반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신속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한편 쥬피터익스프레스는 홍콩에 본사를 둔 쥬피터 에어사의 한국 총대리점으로 전세계 16개국 34개 주요도시에 물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이 회사엔 현재 30여명의 전문 항공탑승특사들이 항시 대기중이며 휴대품의 신속한통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02)665-6024

■(주)아데코 코리아- 구조조정기업 재취업 전문컨설팅

정부가 최근 구조조정을겪고 있는 기업들의 이직 근로자가 실질적으로 재취업하기까지 재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전직지원 장려금 제도’를 시행키로 함에 따라 재취업 희망자들에게 한 가닥 햇살이 비치고 있다.

65개국6,500여개 사무소를 둔 세계적인 종합인재관리 서비스 업체인 스위스의 아데코는 이 같은 재취업 희망자들에 대한 아웃플래이스먼트(Outplacement)컨설팅 업무를 보다 전문화한 ‘리 헥트 해리슨(www.lhh.com)’을 운영중인 국내 유일의 취업 컨설팅 기관이다.

아웃플래이스먼트는기업이 인력 컨설팅업체와 계약, 비용을 부담하면서 자사 해고 대상자들의 재취업이나 창업을 지원하는 업무.

따라서 퇴직자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적성검사부터 새 직장을 잡기까지 재취업 전과정을 컨설팅업체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 동안 주로 외국기업이나 외국에 인수된 국내회사가 주 고객이었으나 최근대우자동차가 정리 해고자에 대한 재취업프로그램을 가동하면서 국내업체 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데코코리아는 재취업 대상자를 전문으로 컨설팅, 그룹 워크숍, 이벤트 등을 담당할 CTC(Career Transition Center)를 최근 개설하고 재취업 희망자들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파견직, 임시직,계약직, 정규직, 전문가, 중역채용 대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 회사는 현재 중역채용을 맡고 있는 템플라휴먼써어치 등과도 자매회사.

특히 아테코코리아의 강점은 지난해부터 운영중인 2개의 인력관리 시스템인 마이다스와 아파치다.

마이다스는 정규직 직원을 위한 시스템이고 아파치는 비정규직(파견ㆍ아웃소싱ㆍ급여관리등) 관리 시스템이다.

아데코코리아는 또IT분야와 엔지니어링 사업부를 따로 둬 정보통신사업과 엔지니어링 사업에 적극 투자하고 있으며 정보통신컨설팅과 웹 관리 위탁운영, 전산관리 위탁, 플랜트설계 및 감리ㆍ감독 기술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최정아 아데코코리아 사장은 “국내 인력관리 시장은 지난해 보다 30%정도 빠르게 성장하고있다”며“각 기업이 멀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찾고 있는 만큼 아데코의 사업부문 역시 계속 세분ㆍ다각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맨파워코리아-어학·적성 정밀분석…적소 파견

국내 종합인재 서비스(StaffingService) 전문회사인 맨파워코리아는 최근 말레이시아에 콜 센터 상담원 10여명을 취업시키는데 성공했다.

맨파워코리아는 세계최대의 종합인재 서비스 전문회사인 맨파워(Manpower Inc.)의 국내법인으로 최근 아시아 지역본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그간 해외취업과는무관하게 생각돼온 콜 센터 상담요원의 취업을 국내 처음으로 성사시켰다.

취업에 성공한 이들은 말레이시아 콸라룸푸르에 위치한 세계 유수통신회사 등에서 한국기업 또는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벌써 상담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들은 회사로부터 왕복 항공료, 현지 아파트 등을 제공받는 등 좋은 업무환경에서근무중이다. 이들 중 일부는 콜 센터 상담원 경험과 해외근무 경험 등이 전혀 없었지만 맨파워코리아의 콜 센터 상담원 총괄교육 프로그램인 ‘텔레파워’교육을 받아 업무수행에 전혀 문제를 느끼지 않을 정도라는 분석이다.

기업의 중역 직에서부터 비정규 직원들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부류의 인재확보는 물론 이들에 대한 각종 교육과 취업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맨파워코리아는 종합 인재서비스 전문업체다.

맨파워의 저력은 자체 개발한 우수한 평가 및 테스트 프로그램에 있다. 특히 취업 희망자의 언어능력은 물론 IT분야와 개인적성등 각종 수준을 평가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이 회사는 영국의 캠브리지대와 공동으로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링구아스킬(Linguaskill)을개발, 취업 후보자의 언어수준을 정밀하게 분석한다.

또 IT 전문인력의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CBT에 의해 개발된 텍트랙(Techtrack)과 산업인력의 적성검사를 위한 울트라덱스(Ultradex) 등을 통해 적인적소의 인력평가와 업무관리에 탁월한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맨파워는 또 등록된취업 희망자들의 지속적인 능력 향상을 위해 무료교육의 기회도 주고 있다. 컴퓨터 사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MS오피스 교육 프로그램인 스킬웨어(Skillware)와 IT인력을 위한 텍트랙(Techtrack), 텔레마케터 교육을 위한 텔레프로(Telepro) 등이 무료교육 프로그램에 포함된다.

또 이 달부터는MS오피스 교육 프로그램 스킬웨어의 한글화 번역이 완성된 파워포인트 2000 교육(www. manpowerkorea.co.kr)을 무료 제공받을수 있다.

■㈜익스피다이터스코리아 - 전세계 250개 지사 독창적 물류서비스

익스피다이터스코리아는 미국 시애틀에 본사를 둔 해운ㆍ항공 전문운송 업체다.

전세계 250여 개의 지사망과 7,500 여명의 직원을 둔 익스피다이터스는 매년30%이상의 매출 신장률을 보이며 설립 20여년 만에 세계 정상의 물류업체로 발돋움하고 있다.

올 상반기 매출규모는 8억 달러로 연간 외형목표는20억 달러. 아시아 시장의 해운운송 분야에서 전체 61%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 5년간 KNET 집계 해상수출화물 취급실적 1위, 항공화물 취급 실적 상위 5위 권을 지키고 있다.

익스피다이터스코리아의 강점은 국내 지사망의 연결과 물류 시스템의 독창성에 있다.서울과 부산 외에 인천, 천안, 구미, 대구, 마산, 광주를 비롯해 인천, 김해공항 사무소 및 김포, 양산에 대단위 물류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또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독창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속ㆍ정확성이 요구되는 직송배송 관련 산업분야의 고객들을 대거확보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컴퓨터와 전자산업, 유통업, 패션업체 등이 주요 단골 고객. 이 회사는 이 같은 고객들과의 체계적인 시스템 연계또는 첨단 웹 베이스 망을 통해 물류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익스피다이터스코리아는 고객의 요구에 맞춰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화물추적과 전자상거래 또는 EDI통관 등 국내 어느 업체도 상상할 수 없는 최대한 빠른 시간내 최대한의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 솔루션인e.Snap과 웹베이스 화물추적망인 Exp.o 등은 이 회사만이 지닌 최첨단 시스템.

최근 미 포천지가 선정한 물류운송업계 3위 익스피다이터스는 한국사업의 가능성에 큰 기대를 걸고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김지일 익스피다이터스코리아 사장은 “모든 임직원이 ‘고객의 요구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갖추자’는 회사모토를 살려 2003년까지는 명실상부한 국내최고의 화물 운송업체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