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사물놀이 원년멤버·쇳소리 명인 김용배 설장고 가락이 CD로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사물놀이 원년멤버·쇳소리 명인 김용배 설장고 가락이 CD로

입력
2001.05.10 00:00
0 0

사물놀이 원년 멤버인 쇳소리 명인 김용배(1953~1986)의 설장고 가락이 음반으로 나왔다.신들린 꽹과리의 쇠잡이로만 알려졌던 그가 장고에도 놀라운 솜씨를 갖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김용배 설장고 가락 모음'은 생전에 연습실에서 홀로 연주하고 직접 녹음해둔 카세트 테이프를 CD로 복각한 것이다.

테이프에는 그의 친필로 '안대미 맞춤'(남사당 은어로 장고 연주를 가리킴)이라는 제목과 녹음 날짜(1983년 3월29일)가 적혀있다.

김용배의 설장고는 굿거리를 기본으로 오방진가락, 동살풀이, 덩덕궁이, 영산 다드래기, 자브랑갱이 등 온갖 다채로운 가락을 더해 자유자재의 변용과 절묘한 짜임새를 보여주고 있다.

사물놀이가 갈수록 정형화하면서 '신명의 박제화'를 겪고 있음을 생각할 때 날것의 생명력이 솟구치며 흘러가는 이 연주는 그를 더욱 그립게 만든다.

1986년 자살로 생을 마감한 그는 김덕수 이광수 최종실과 더불어 1978년 사물놀이를 처음 선보이며 신화를 일군 주역이다.

CD에는 김용배의 설장고 솔로 외에 동료였던 이광수가 죽은 친구를 그리며 새로 녹음한 넋두리와 비나리조 회심곡, 두 사람이 우연히 즉흥으로 함께 녹음했던 설장고 가락 2중주, 김용배가 장고로 반주한 김석출의 태평소 시나위가 함께 실려있다. 제작ㆍ발매 신나라뮤직.

오미환기자

mhoh@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