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재의 논어읽기/ 이우재 지음'원시 공자'의 모습으로 돌아가자. 김용옥씨의 KBS 논어 강의가 이 슬로건을 내세웠다면, '이우재의 논어읽기' 역시 그 연장선상에 있다.
자신에게 최선을 다한다는 의미의 충(忠)이 군주에 대한 복종으로 변질되는 등 유교의 역사적 왜곡으로부터 공자를 복원하고자 한다. 유교는 동중서(董仲舒) 등의 한(漢)대 유가들에 의해 가부장적 권력에 영합했고, 송(宋)대에 이르러 주자의 형이상학적 우주론으로 채워졌다는 것이다.
저자는 또한 당대의 사회경제사적 고찰을 통해 공자의 가르침이 시대적 상황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공자의 현재적 의미를 되새기고 있다. 저자 이우재씨는 서울대 동양사학과를 나온 운동권 출신. 그의 체험이 고전 읽기를 생생한 역사체험으로 와닿게 한다. 세계인 발행. 2만원.
■마음으로 거니는 동양화 산책 / 허유 지음
동양화의 특성을 다양한 그림을 통해 알기 쉽게 풀어낸 동양화 입문서다. 동양화와 서양화의 차이, 동양화의 종류, 동양화에 담긴 정신과 사상, 붓과 먹의 쓰임새 등을 고금의 명화를 통해 흥미롭게 풀어놓았다.
그림 용어들이 어려운 한문으로 되어있어 일반인의 접근이 쉽지 않았던 점을 감안해 한글로 쉽게 풀이, 복잡한 중국화론도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화가의 행적과 수양, 동양화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기운생동(氣韻生動ㆍ기품 있는 멋이 생생하게 나타남), 수묵화와 문인화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정리했다. 저자 허유씨는 한서대 예술관리학과 교수이다. 다빈치 발행. 1만원.
■정신, 언어, 사회 / 존 설 지음
'정신, 언어, 사회'는 언어철학에서 출발해 심리철학, 사회철학으로 폭을 넓혀온 세계적 분석철학자 존 설이 1998년 내놓은 책이다.
영국 태생으로 미국 버클리대 철학 교수인 그는 이 책에서 현대 철학의 쟁점을 망라하며 지난 40년간의 연구성과를 집대성했다. 그가 제시하는 세계관은 유물론과 심신이원론이란 대립적 입장을 만족시키는 '생물학적 자연주의'다.
정신상태는 두뇌작용에 의해 나타나 두뇌의 구조 속에서 실현된다고 보는 점에서 유물론의 입장이지만, 동시에 정신의 주관적ㆍ일인칭적 특성을 보여주는 지향적 기술(記述)의 존재를 인정함으로써 이원론적 발상을 수용한다.
현대철학 가운데서 분석철학의 최근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저서다. 심철호 동해대 교수 옮김. 해냄 발행. 8,000원.
송용창기자
hermeet@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