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대통령에 축하전화클린턴 대통령=노벨평화상 수상을 축하한다.
김 대통령=고맙다. 한반도 평화를 위해 도와주신 데 대해 깊은 우정을 느낀다. 클린턴 대통령이 인권과 평화를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했다. 클린턴 대통령은 내가 취임한 이래 일관되게 우리의 대북정책을 성의있게 지원했다. 그것이 없었다면 오늘의 변화는 없었을 것이다. 북한 조명록 특사의 방미가 좋은 결과를 거두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이루고 남북관계를 개선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한반도 평화의 진전은 클린턴 대통령의 8년 재임기간 중 가장 큰 외교적 업적이 될 것이다.
북한과의 협상이 잘 진행돼 클린턴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하게 되면 이를 잘 마무리하길 바란다. 최근 예멘에서 구축함 사고가 발생해 인명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이같은 테러나 폭력이 더 이상 있어서는 안된다.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정착을 위해 클린턴 대통령의 북한 방문이 많은 도움이 되고, 문제를 마무리짓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클린턴 대통령=이 세상에서 김 대통령만큼 가치있는 상을 받을 만한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김 대통령을 돕는 것이었다. 김 대통령이 그동안 한 일은 매우 어려운 것이었다. 한반도에서 사람들의 머리와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김 대통령은 그것을 해냈다. 조명록 특사가 나의 평양 방문을 요청해 그 준비차 올브라이트 장관이 평양을 방문한다. 그 결과에 따라 결정되겠지만 북한에 가게 되길 바란다. 구축함 사건에 대한 위로에 감사드린다.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도 김 대통령이 남북한 화해를 주도한 본보기를 이어받아 평화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