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OPEC, "필요시 추가증산 가능"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OPEC, "필요시 추가증산 가능"

입력
2000.05.26 00:00
0 0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3월말 합의에 따른 하루 50만배럴의 원유 증산이 유가상승을 진정시키지 못할 경우 추가 증산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고 OPEC 고위 소식통이 24일 말했다.3월말 이라크와 이란을 제외한 9개 OPEC 회원국이 합의한 바에 따르면 20일 동안의 평균유가가 배럴당 28달러선을 넘게 되면 OPEC는 즉시 하루 50만 배럴을 증산하도록 돼있다. 지난 20일간 평균 유가는 배럴당 26.10달러였다.

이 소식통은 “최초 50만배럴의 증산이 유가 진정에 효과를 보지 못할 경우 추가 증산이 이뤄질 수도 있다” 며 이 조치는 3월말의 OPEC 회원국 합의문에는 포함돼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은 그러나 유가 상승이 계속될 경우 OPEC가 첫번째 증산조치 후 추가 증산조치를 취할 때까지 얼마나 기다릴 것인지, 한번에 하루 50만배럴 이상의 증산이 가능할 것인지의 여부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앞서 23일 9월까지는 유가가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던 빌 리처드슨 미 에너지부 장관은 25일 미국을 방문중인 카타르의 압둘라 빈 하마드 알_아티야 에너지 장관을 만나 OPEC 회원국인 카타르를 상대로 증산을 요청할 방침이다. OPEC는 내달 21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생산량 결정을 위한 회담을 갖는다.

OPEC 내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베네수엘라,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는 내달 21일의 빈 회담에 앞서 영국 런던에서 별도의 모임을 갖고 원유시장 분석과 유가밴드제 등에 관해 논의할 것이라고 한 소식통이 말했다.

/두바이(아랍에미리트) = 연합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