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담론이 사라진 시대에 인간과 세계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시도하는 인문학적 사유와 실천’을 모토로 하는 비평이론학회(회장 김우창 고려대교수)가 내는 반연간지 ‘비평’(생각의나무 발행) 2호가 발간됐다.21세기 한국사회 자본주의와 시민참여, 환경, 교육문제 등에 관한 최장집 손학규 박철화씨 등 9명의 논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실었다. 무한경쟁과 효율 극대화가 사회를 움직이는 유일한 원리가 된 현상을 ‘시장 전체주의’로 규정하고 비판한 도정일 경희대 교수의 ‘시장 전체주의와 한국인문학’, 프랑스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와 지난해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독일작가 귄터 그라스의 대담 등 다양하고 심층적인 읽을거리를 730쪽의 방대한 분량에 실었다.
■동양고전의 뜻을 영어로 일목요연하게 풀이한 ‘풀어 쓴 동양고전-브리핑 영어 한자’전 5권이 매일문화에서 발행됐다. 저자는 전남대 중문화강사 최영택씨. 사서삼경과 역사서 속에 나오는 4절구 등의 연원을 우리말로 설명하고 이를 영어로 표현했으며 풍부한 비슷한 영어 표현을 덧붙였다. 예를 들면 ‘일언폐지’는 ‘One Word Covers It’으로 풀었다. 전7권 24만 8,000원.
■국제한국학회와 사계절 출판사는 주영하 세종대 교수의 ‘음식으로 본 한국문화’등 한국문화총서 10권 발간을 계기로 4월 한 달 동안 ‘문화의 세기, 우리 문화 바로 알기’ 무료강좌를 연다. 문의 (02)736-9380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