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DNA합성 첫 성공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DNA합성 첫 성공

입력
2000.01.25 00:00
0 0

현대 과학이 생명체의 기본 구성 분자인 DNA를 인공적으로 합성하는데 성공함에 따라 새로운 유기 생명체를 인간이 창조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영국 언론이 보도했다.23일 선데이타임스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 대학 연구진이 최초의 합성 유기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인공 DNA를 세계 최초로 만들어내는데 성공, 앞으로 2년 안에 새로운 유기생명체가 인간의 손에 의해 탄생할 수 있게 됐다.

DNA 합성에 성공한 텍사스대학 게놈과학기술센터 소장인 글렌 에반스 교수는 유기체를 창조하기 위해 DNA를 합성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만들어질 합성유기체1(SO1)이 생존하게 되면 이를 바탕으로 특정 기능을 할 수 있는 유기체를 창조할 수 있다고 밝혔다.

텍사스대학 팀은 이러한 방식으로 암종양 세포등을 탐지·공격해 소멸시키는 유기체를 설계해 창조하는 연구를 진행중이며, 인체가 스스로 비타민 C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 생명체의 기능을 조종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기체의 DNA는 4가지 분자가 각기 2개씩 짝을 이룬 「기본 쌍(base pairs)」이 많게는 수십만개씩 이중 나선으로 연결돼 있다. 텍사스대학 팀은 이제까지 100개 이내에서만 가능했던 기본 쌍의 연결 방법을 발전시켜 10만 개의 쌍을 연결할 수 있는 기술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

에반스 교수는 『SO1은 특정 기능을 보유하지 못한 단계로 창조되나 일단 SO1이 생존하게 되면 컴퓨터 조작을 통한 유전자 변형 만으로 원하는 기능을 갖춘 전혀 새로운 생명체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며 언젠가는 복합적인 생명체 창조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브뤼셀=연합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