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당신의 문화상식 실력은 몇점? -대중문화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당신의 문화상식 실력은 몇점? -대중문화

입력
1999.12.29 00:00
0 0

21. 올해 한국영화 흥행 1위는 「쉬리」(서울 245만명)였다. 2위(사진)는?22. 올해 한국영화 최대 논란은 「거짓말」의 등급보류. 장정일의 소설이 원작.변태적 성행위의 과다노출로 포르노냐, 예술이냐의 불을 지폈다. 이 영화 감독인 장선우는 97년에도 「나쁜 영화」로 문화적 사건을 일으켰다. 그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우묵배미 사랑 ②꽃잎 ③너에게 나를 보낸다 ④까

23. 한국 영화는 올해 해외에서 주목을 많이 받았다. 해외영화제 수상작이 아니것은?

①벌이 날다 ②소풍 ③송어 ④박하사탕

24. 「시계태엽 오렌지」 「닥터 스트레인지 러브」 「2010 오딧세이」 등 화제작을 만든 감독. 영화는 다소 엉뚱하고 따분하기도 하다. 그러나 문명에 대한 날카로운 시각은 대단하다. 올 초 사망한 그의 유작 「아이즈 와이드 셧」은 미국에서는 7월 16일 개봉했으나 우리나라에선 심의 때문에 아직 개봉되지 못하고 있다. 영화만큼이나 괴팍한 성격을 가졌던 이 감독은?

①라스 폰 트리에 ② 스탠리 큐브릭 ③ 올리버 스톤 ④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25. 올 상반기 개봉돼 「테크노」 바람을 일으킨 영화 「매트릭스」는 현란한 카메라 기법과 홍콩 영화를 패러디한 배우의 액션으로 서울서만 93만명의 관객이 들었다. 인간의 허울만이 살아가는 매트릭스를 깨뜨리기 위해 주인공 키아누 리브스는 가상과 실제를 오가며 싸움을 벌인다. 신체 어느 부분에 잭을 꽂아야 두 세계를 오갈까.

①배꼽 ②목 뒤 ③척추 끝 ④척추 가운데

26. 올해는 한국 영화가 관객 동원에 성공한 한 해였다. 이명세 감독의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역시 흥행에 성공한 작품으로 특히 빗속의 격투 장면 등 화려한 영상미로 찬사를 받았다. 안성기_박중훈 콤비가 범죄자_경찰로 나와 도 한번 화제가 됐다. 두 사람은 이전에도 같은 영화에 출연했다. 모두 골라 보세요.

①칠수와 만수 ②유령 ③투캅스 ④성공시대 ⑤할렐루야

27. 그간 두차례 개방을 통해 한국에서 상영될 수 있는 일본 영화의 폭은 매우 넓어 졌다. 올해 개봉된 일본 영화 중 가장 많은 관객수를 기록한 일본 영화는?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과 기타노 다케시 같은 일본 거장이 이 영화를 만든 어린 이와이 순지 감독에게 완패했다.

①우나기 ②러브 레터 ③나라야마 부시코 ④하나비

28. 올 음반업계는 지난해와 엇비슷한 판매량을 보였다. IMF 직후 30% 이상 줄어든 시장이 회복되지 못한 것이다. 올 음반시장에서 100만장 이상 판매량을 기록한 가수는 두 사람(그룹)이다.

①조성모 ②핑클 ③ H.O.T ④ S.E.S ⑤ 유승준 ⑥젝스키스

29. 가요계 역시 많은 표절 시비가 있던 해였다. H.O.T의 대표곡 「아이야」, 핑클의「영원한 사랑」 등 열거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그런데 요즘엔 「이것」을 했을 뿐이라고 변명을 많이 한다. 다른 곡에 사용하고 있는 곡의 일부를 차용해 사용하는 것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하우스 뮤직의 기본이 되는 이 기법을 무엇이라 하나?.

①샘플링 ②스크래칭 ③디제잉 ④레이브

30. 머리나 노랗게 물들이고 정신 나간 녀석들…. 10년 전만 해도 이들은 이런 비난을 받았을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홍익대 앞 록카페 등지에서 보이는 이들의 연주는 젊은이들의 순수한 열정과 비판정신, 음악적 실험이 엿보이는 새로운 음악의 가능성으로 인정받고 있다. 「말 달리자」란 노래로 올해 최고 인기의 언더그라운드 밴드로 사랑받은 그룹은?

①크라잉넛 ②노브레인 ③옐로키친 ④원더버드

31. 휘트니 휴스턴, 머라이어 캐리, 셀린 디옹. 올해 이 세 여가수는 모두 부진했다. 매너리즘에 빠진 머라이어 캐리와 휘트니 휴스턴, 남편 병수발에 정신없는 셀린 디옹. 이 때 신성이 나타났으니, 멋진 랩실력을 갖춘 이 여성 힙합 가수는 올해 그래미상을 휩쓸며 「검은 진주」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①브리트니 스피어스 ②로린 힐 ③TLC ④크리스티나 아길레나

32. 노래방에서 어떤 노래를 부르시나요. 다음 가수와 노래를 정확히 연결한다면 당신은 신세대 감각파!

①조성모 ㉠페스티발

②핑클   ㉡부담  

③엄정화  ㉢루비 

④백지영  ㉣슬픈 영혼식

33. 올해 가수 생활 31년을 맞은 조용필. 12월 10~12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선 첫 대중가수이기도 했다. 다음 중 조용필의 노래가 아닌 것은.

①비련 ②창밖의 여자 ③킬리만자로의 표범 ④청춘

34. 루이 암스트롱의 별명은 철가방입술(Satchmo)이다. 트럼펫을 하도 불어 입술이 커져 굳어 버려 붙은 별명이다. 암스트롱은 과연 어디서 트럼펫을 배워 마스터했을까?

①콘서바토리 ②학교 ③직업수련원 ④감옥

35. 다음은 올해 시청자들에게 사랑받은 드라마다. 드라마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연의 연기력과 연출자의 연출력, 작가의 탄탄한 대본이 갖추어져야 한다. 각 드라마와 주연, 연출가, 작가를 연결하면?

드라마 주연 연출가 작가

·국희(MBC) 김영애 이민홍 박예랑

·파도(SBS) 배두나 이승렬 김수현

·학교1(KBS) 심은하 정세호 김정수

·청춘의 덫(SBS) 강남길 김남원 김지수

·마지막 전쟁(MBC) 김혜수 성준기 정성희

·은실이(SBS) 원미경 김한영 이금림

36. TV 저널리즘 프로그램들이 끈질긴 추적 탐사보도로 많은 화제를 뿌렸다.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MBC 「PD 수첩」는 JMS 신도들이 방송에 불만을 품고 난입해 방송중단되는 사태를 빚었다.

②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종교적 이유로 치료받지 못한 신애양의 사연을 보도해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고 결국 아버지는 아동학대죄로 처벌받았다.

③ KBS 「추적 60분」은 교실 현장을 적나라하게 보여줘 현장의 사실성에 대한 논란이 일었지만 무너지는 학교 현실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④ SBS 「추적 사건과 사람들」은 고문과 관련해 정형근 의원을 취재하려다 시비가 붙어 국회에서까지 공방이 오고 갔다.

37. 이동통신의 급성장과 함께 이동통신 CF 역시 CF의 유행을 선도하며 CF의 꽃으로 자리잡았다. 숱한 연예인들이 이동통신 CF에서 매력을 과시했는데, 다음중 이동통신 CF에 출연하지 않은 연예인은?

① 조성모 ② 장동건 ③ 차태현 ④ 송승헌 ⑤ 장혁

38. 6㎜ 디지털 카메라를 들고 현장을 누비는 사나이. 한가지 문제를 파고들면서 기획, 촬영, 편집 등 프로그램 전반을 혼자서 제작하는 방송인을 무엇이라고 부르나?

39. 다음 프로그램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MBC 「국희」_올해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

② MBC 「성공시대」_이문열이 출연해서 성공 개념에 대한 논란을 빚었다.

③ EBS 「노자와 21세기」_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김용옥이 매일 출연, 노자를 재미있게 강의해 화제를 뿌리고 있다.

④ SBS 「은실이」_아역으로 박주미가 출연해 은실이의 여린 성격을 잘 소화했다.

⑤ KBS 「학교」_성관련 에세이 출판으로 논란을 빚었던 서갑숙이 교사로 출연했다.

40. 여자 같은 남자, 남자 같은 여자들이 올해는 큰 인기를 모았다. 이런 중성적 이미지를 가진 연예인이 아닌 사람은?

① 추자현 ② 조성모 ③ 이영애 ④ 강성연 ⑤ 채림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