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최종현(崔鍾賢)SK 회장의 유고집 2권과 관련서적 1권이 최 회장 작고 1주기인 26일 발간된다.22일 SK그룹에 따르면 이번에 출간되는 유고집은 고 최회장의 경영철학과 국가경제에 대한 생각을 집대성한 「21세기 일등국가가 되는 길」과 고인이 평소 관심을 기울였던 심기신수련의 이론과 실기를 담은 「마음을 다스리고 몸을 움직여라」등 2편이다. 또 최 회장 생전에 경영인과 학자로 자주 만나 격의없는 대화와 토론을 나눴던 서울대 송병락(宋丙洛·경제학)교수가 최회장의 경영관을 요약한 「최종현의 한국형 경제학 -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잘사는 나라가 되는 방법」도 함께 발간된다.
「21세기 일등국가가 되는 길」은 고인이 97년 폐암 수술을 받은 이후 병마와 싸우면서 한국경제연구원과 토론을 거쳐 집필한 것으로 시장경제를 통한 자율경쟁만이 한국을 일등국가로 만든다는 고인의 지론을 강조하고 있다. 「마음을 다스리고 몸을 움직여라」는 최회장의 육필원고를 바탕으로 집필된 230쪽짜리 단행본으로 최회장이 건강관리를 위해 10여년간 수행해왔던 심기신수련의 이론과 수련방법을 자세히 소개했다. 최회장은 책 서문에서 몸 위주로 해왔던 건강관리를 몸과 마음을 함께 다루는 「생명력 관리」 차원으로 끌어 올려야 한다며 심기신수련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SK는 이 책은 시중에 판매할 예정이며 판매수익은 사회에 환원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김광일기자
goldpar@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