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홈페이지 제작방법] 우리가족 '홈페이지' 만들어보자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홈페이지 제작방법] 우리가족 '홈페이지' 만들어보자

입력
1999.06.07 00:00
0 0

워드프로세서로 문서를 작성하고, PC통신과 인터넷을 즐기는 늦깎이 주부들이 많아졌다. 그러나 집에 있는 컴퓨터는 늘 게임도사인 중·고생 자녀들 차지. 이때문에 집의 컴퓨터는 늘 낮과 밤 주인이 바뀌게 마련이다.가족 홈페이지를 만들어 게임에 빠진 자녀들을 불러모아 보자. 컴퓨터 주인이 가족 모두로 바뀐다. 자신이 직접 올린 정보를 전세계 네티즌에게 소개하는 멋진 경험을 만끽할 수 있다.

『초보자가 어떻게 홈페이지를 만들어?』 하지만 알아서 척척 만들어주는 홈페이지 도우미 소프트웨어(SW)를 이용하면 걱정없다. 단 몇 분만에 홈페이지가 간단하게 만들어지고 음악과 그림, 가족 나들이 동영상을 넣은 예쁜 홈페이지도 한 두시간이면 뚝딱 만들 수 있다. 대표적 SW는 나모인터랙티브사의 「나모웹에디터3.0」과 칵테일멀티미디어사의 「칵테일멀티디미어친구들」.

수입제품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프론트페이지98」, 매크로미디어의 「드림위버2.0」이 있다. 가장 많이 쓰는 제품은 「나모웹에디터3.0」이다.

나모웹에디터와 MS사 제품은 워드 작성과 흡사한 형태. 칵테일 제품은 멀티미디어형태로 돼있어 클릭만 하면된다. 웹기반 전용인 나모 제품이 기업등 전문가용이라면 칵테일사제품은 일반 이용자들이 즐겨 찾는 제품이다.

칵테일 이상협(李相協·20)사장은 『초심자들도 안내책자를 보며 한시간만 씨름하면 가족사진과 VCR로 찍은 가족 나들이 동영상까지 예쁘게 넣은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칵테일…」제품을 기준으로 단계별 제작방법을 소개한다. 가족 홈페이지 제작에 도전해 보자.

■1단계- 홈페이지 제작 시작

「칵테일…」 CD를 넣고 「다음」을 클릭, 설치한다. 끝나면 윈도 화면에 멀티미디어친구들 아이콘을 더블클릭, 실행한다. 1단계 화면이 나타나면 시작버튼을 클릭해 본격적인 홈페이지 만들기에 들어간다.

■2단계 - 음악올리기

멋진 배경음악을 올리려면 1단계 「시작」을 실행한다. 나타난 화면에서 중앙상단 만들기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이어 왼쪽 상단 가장 첫번째 왕눈이 모양의 표시창 「음악」을 누른 후 원하는 곡을 선택한다. 별도 녹음이나 MP3형태의 노래도 올릴 수 있다.

■3단계 - 사진올리기

만들기버튼을 누른 후 왼쪽 상단 두번 째 새우모양 표시창을 클릭하면 「그림열기」가 뜬다. 이 때 풍경과 동물등 4,000여가지 사진을 선택하면 된다.

■4단계 - 가족사진올리기

가족사진은 스캔받은 파일을 불러온 후 화면 원하는 곳에 배치해야 한다.

스캐너가 없는 가정은 스캐너가 있는 사무실이나 친지에게 부탁해 파일형태로 디스켓에 담아온 후 도전해야 한다. 만들기버튼과 그림열기창을 클릭해 해당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기업용은 제품·숍사진들을 올리면 된다.

■5단계 - 여러개 가족사진 올리기

가족 사진을 여러 개 올리고 싶다면 4단계와 같은 방법으로 사진파일을 불러온 후 배치하면 된다. 마우스를 그림 가장자리에 대고 끌면 「줄었다 커졌다」해 원하는 크기로 조절할 수 있다. 배치는 사진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옮기면 된다. 왼쪽 상단 네번째 해마표시창을 누르면 동영상을 올릴 수 있다. 캠코더로 찍은 화면을 가져올 때는 17만원 가량 하는 캡처보드가 있어야 한다. 녹화시작과 녹화끝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 저장도 끝난다. 세번 째 해마 표시창을 클릭하면 원하는 글을 올릴 수있다. 이를테면 「철수네 홈페이지」와 같은 글자를 만들어 배치할 수있다.

■6단계 - 인터넷에 올리기

작업이 끝난 홈페이지는 인터넷에 올려야 한다. 다섯번 째 문어표시 모양의 창을 클릭하면 우주선 조정창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경로설정을 한 뒤 확인버튼을 누르면 끝.

■7단계 - 완성된 홈페이지보기

실행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상에 웹브라우저가 작동하면서 홈페이지가 뜬다.

잔잔한 배경음악과 멋진 가족사진, 천진난만하게 뛰노는 자녀들의 동영상이 화려하게 뜬다.

/김광일기자 goldpar@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