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창업은 처음이어서 독립자영업보다는 체인점 사업을 하고 싶습니다. 체인본사 선별요령과 실패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십시오.A : 독립자영업은 창업노하우가 쌓인 사람에게 유리한 반면 프랜차이즈 창업은 체인본사가 입지선정과 기술교육, 마케팅까지 대신 해주기 때문에 초보사업자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체인사업시 중요한 것은 아이템 선정입니다. 유행업종일 수록 체인본사 수가 많고 경쟁도 심합니다. 따라서 현재 유행업종보다는 성장단계의 신종목을 발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업종을 선택한 이후엔 최소 3개 이상의 체인본사를 방문해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설립된 지 얼마 안되거나 겉만 화려한 체인본사는 위험요소가 많으므로 운영경험이 풍부한 체인본사를 고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과도하게 광고공세를 펴는 체인본사는 가맹점만 늘리고 부도를 낼 확률이 높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인본사의 감언이설에 현혹되지 말고 냉정하게 사업성을 판단해야 합니다.
계약서 작성은 가장 신경을 써야 할 부분입니다. 가맹계약서 조항을 하나하나 읽어보고 의문점을 따져봐야 합니다. 계약은 본사직원보다는 체인본사 대표와 직접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자가 부도나 사기 경력은 없는지 미리 주변조사를 하고 가맹비나 인테리어비 등 부대비용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C) COPYRIGHT 1999 THE
HANKOOKILBO
(C) COPYRIGHT 1998 THE
HANKOOKILBO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