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광주 비엔날레 개최일정이 내년 3월로 확정됐으나 갈등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당초 광주시 및 비엔날레 재단과 참여예술인 간에 촉발된 갈등은 이제 미술계로 옮겨 붙어, 3회 비엔날레가 자칫 반쪽 행사가 될 우려마저 있다. 국제적 예술행사가 창설·유지돼 오고 있으나 운영에서는 아직도 구시대적 미숙함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유사한 갈등이 과천 세계마당극 큰잔치에서도 일고 있다.광주 비엔날레는 지난 연말 재단이사회가 최민 전시총감독을 오광수씨로 돌연 경질하면서 갈등이 표면화했다. 「관주도의 문화행정」이라고 비난하는 미술인들과 17개 시민단체, 재단의 결정을 지지하는 미술인들이 대립하고 있다. 갈등은 미술단체, 혹은 계열 간의 싸움으로 번지고 오씨에 대한 전력시비가 법정으로 비화하기에 이르렀다. 지금부터 국내외 작가를 선정하고 홍보하는데도 시일이 빠듯한데, 반목이 그치지 않는 것은 개탄스런 일이다.
광주시와 비엔날레 재단은 최근 민영화를 약속했으나, 3회는 민관 혼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 후로도 사태는 계속 악화하여 최근 많은 이사진이 교체됐고, 새로 이사장과 사무총장에 거론되고 있는 인사들은 모두 고사하고 있다. 갈등의 이면에는 100억원이 넘는 예산에 얽힌 이권과 미술계의 주도권 문제가 깔려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제 비엔날레는 전문인들의 참여와 거국적 관심, 적극적 홍보가 이루어져야 성공할 수 있다. 1년 앞으로 다가온 이 행사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미술인들이 하루 빨리 작업계열별·지역별 이기주의를 버리고 협력해야 한다.
한국연극협회 등 관련단체들도 최근 과천 세계마당극 큰 잔치의 불참을 선언했다. 이들은 과천시가 운영전반을 간섭하게 되면 마당극 잔치를 지역행사로 전락시키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과천시는 이런 주장이 예술인의 독단적 판단이라고 해명하고 있으나, 예술인들은 과천시의 간섭이 퇴출공무원의 자리 보장을 위한 포석이라고 보고 있다.
근래 국제 문화행사가 늘어나면서 『세금이 사용되므로 감독해야 한다』는 지자체의 입장과 『관은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는 예술인의 주장이 자주 마찰을 빚고 있다. 이제 행사는 관이 주최하더라도 행사 내용은 예술인이 주도한다는 원칙이 확립돼야 한다. 예술인 책임자 선정과 회계감사 권한은 관이 갖고, 예술인은 자유롭게 상상력을 펼치는 역할분담이 이뤄져야 문화행사가 뿌리를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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