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제]다음의 제시문은 플라톤의 「국가」에서 발췌한 것이다. 이 글에서 화자는 소크라테스의 생각을 비판하면서 「올바른 것」에 대한 나름의 주장을 개진하고 있다. 그 요지와 논거를 간략히 밝히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오늘의 현실과 관련하여 논하시오.
[제시문]
선생께서는 양이나 소를 치는 이들이 양이나 소에게 좋은 것을 생각하면서 살찌게 돌보는 것은 주인과 자신에게 좋은 것이 아닌 어떤 것을 염두에 두어서라고 생각하시니까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더구나 선생께서는 참된 의미의 통치를 하는이들이 다스림을 받는 이들에 대해서 마음쓰는 것은 사람들이 양들을 대할 때와는어떻게든 다른 데가 있다고 생각하시는데, 그것은 통치자들이 자신의 이득을 보게될 것과는 그래도 다른 어떤 것을 밤낮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믿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생께선 올바른 것과 올바름, 올바르지 못한 것과 올바르지 못함에 관해서도 그토록 캄캄하셔서 다음과 같은 사실조차도 모르고 계실 정도입니다. 말하자면 올바름과 올바른 것이란 실은 ‘남에게 좋은 것’, 즉 더 강한 자와 통치자에게 편익인 것이지만 복종하며 섬기는 자에게는 ‘자신에게 해가 되는 것’인 반면에, ‘올바르지 못함’은 그 반대의 것입니다. 그래서 사실은, 다스림을 받는 사람들은 강한 자에게 편익인 것을 행하여 그를 섬기며 행복하게 만들지언정 결코 자신들을 행복하게만들지는 못합니다.
그러니까 지극히도 순진하신 소크라테스 선생이시여, 이에 대해서는 이렇게, 즉올바른 이는 올바르지 못한 자보다 어떤 경우에나 ‘덜 가진다’고 생각하셔야만 합니다. 첫째로, 상호간에 계약 관계를 맺고 협력하다가 그 관계를 해지할 경우에, 올바른 이가 올바르지 못한 자보다 ‘더 많이 차지하는’걸 선생께서 목격하실 경우는 전혀 없을 것이지만 ‘덜 차지하는’걸 목격하실 경우는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나라에 세금을 낼 일이 있을 때에 같은 재산을 근거로 해서도 올바른 사람은 더 많이 내지만 올바르지 못한 사람은 덜 내거니와, 나라에서 받을 것이 있을 때에는 한쪽은아무 이득도 못보지만 다른 쪽은 많은 이득을 봅니다. 더 나아가, 이들이 저마다 어떤 관직을 맡고 있을 때에도, 올바른 사람의 경우에는 오히려 제 집안 일을 소홀히함으로써 집안 형편을 한결 더 어렵게 만들지언정 그의 올바름 때문에 국고에서 이득을 보는 것이라곤 전혀 없습니다. 게다가 친척들이나 친지들을 부당하게 도와주려고 하는 일이 전혀 없고 보면, 이들에게서 미움마져 사는 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르지 못한 사람의 경우에는 모든 것이 이와 정반대일 수가 있습니다.
제가 말하려는 사람은 방금 말한 사람, 즉 남들보다 크게 ‘더 많이 차지할’ 수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니 만약에 선생께서 올바름보다 올바르지 못함이 개인적으로는 자신에게 얼마나 더 이로운지를 진정으로 알고 싶으시다면, 그런 사람을 생각해보세요. 그런데 선생께서 무엇보다도 제일 쉽게 이를 이해하시게 되는 것은 가장 완벽한 상태의 올바르지 못함을 생각해 보시는 경우입니다. 그건 올바르지 못한 짓을한 자를 가장 행복하도록 만들지만, 반면에 그걸 당한 이들이나 그런 짓이라곤 아예하려고 하지 않는 이들을 정말 비참하게끔 만드는 경우입니다. 참주 정치가이 경우인데, 이는 남의 것을 신성한 것이건 세속의 것이건 개인의 것이건 공공의것이건 간에, 몰래 그리고 강제로 빼앗기를 조금씩 조금씩 하는 게 아니라 단번에깡그리 하죠. 이런 올바르지 못한 행위들의 일부를 어떤 사람이 몰래 해내지 못할때, 그는 처벌을 받고 큰 비난을 받습니다. 사람들이 신전 절도범, 납치범, 가택 침입 강도, 사기꾼, 도둑이라 불리는 것은 이와 같은 못된 짓들과 관련하여 부분적으로 올바르지 못한 짓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시민들의 재물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마저 납치하여 노예로 만들게 될 땐, 그런 부끄러운 호칭 대신에 행복한 사람이라거나 축복받은 사람이라 불리지요. 비단 자기 나라의 시민들에게서만이 아니라, 이 사람이 전면적인 불의를 저질렀다는 소식을 들은 다른 모든 사람에게서도 말입니다. 올바르지 못함을 비난하는 사람들이 막상 그걸 비난하는 것은스스로 올바르지 못한 짓을 행하는 것을 꺼려해서가 아니라 그 피해를 당하는 것이두려워서니까요.
소크라테스 선생, 이처럼 올바르지 못한 짓이 큰 규모로 저질러지는 경우에는, 그것은 올바름보다도 더 강하고 자유로우며 전횡적인 것입니다. 그러니, 제가 처음부터 말씀드렸듯이, 올바른 것은 더 강한 자의 편익이지만 올바르지 못한 것은 자신을 위한 이득이며 편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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