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기기 분야에는 컴퓨터, 복사기, 노트북등 다양한 품목들이 출품됐으나 에너지사용량을 현저하게 줄이는 품목으로 LG전자 컴퓨터 멀티넷800과 라인테크 모니터 절전기등 2개 제품이 위너로 선정됐다.◎라인테크 컴퓨터 모니터 절전기/자리뜨면 ‘OFF’ 앉으면 ‘ON’
최근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사무실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수시간씩 사용하지 않는데도 컴퓨터를 켜두는 경우가 허다하다. 물론 불필요하게 전기가 소모된다. 그렇다고 잠깐씩 자리를 비울 때마다 매번 모니터를 꺼두는 것은 자리에 돌아올 때마다 재작동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주)라인테크시스템의 컴퓨터모니터절전기(CMPS)는 적외선감지센서를 이용해 사용자가 자리를 뜰 때는 모니터 전원을 차단시켰다가 사람이 자리에 앉으면 다시 원상태로 켜지도록 하는 기기다.
사용자와 모니터간 거리는 30㎝, 60㎝, 90㎝등으로 조절할 수 있다. 거리를 60㎝로 설정해놓으면 사용자가 자리에 돌아와 모니터에서 60㎝거리에 앉았을 때 모니터가 켜지게 되는 것. 크기도 작아 컴퓨터 본체에 올려놓으면 된다. 라인테크 절전기 문의 (02)5691814
◎LG전자 컴퓨터 멀티넷800/부채꼴설계 연간 2,500Wh절감
독특한 에너지절약형 설계로 대당 전기를 연간 2,500Wh이상 절약할 수 있는 개인용 컴퓨터.
컴퓨터에서 소모되는 에너지의 상당부분은 기기들을 냉각시키기 위해 팬을 돌리는데 따른 것이다. LG전자 PC사업부는 팬을 많이 돌리지 않고도 열을 충분히 식힐 수 있도록 직사각형 스타일의 컴퓨터 본체구조를 부채꼴로 바꿔 자연대류에 의한 냉각·방열구조를 채택했다.
전원공급장치(Switching Mode Power Supply)의 팬만을 이용해 중앙처리장치(CPU) 하드디스크(HDD)등으로부터의 방출열을 냉각시키면서 PC 전체의 소음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같은 설계 개선으로 이 컴퓨터는 다른 컴퓨터보다 시간당 CPU용 팬 0.84W, 전면 팬 1.8W, 저소음 케이스용 팬 1.08W등 모두 3.7W가량의 전기를 절약한다. 이에 따라 컴퓨터를 하루 2시간씩 사용한다면 연간 2,500Wh, 4시간씩 사용할 경우 연간 5,000Wh이상을 절감하게 된다.
LG측은 부채꼴 본체 섀시구조와 냉각팬 없이 하드디스크의 방열 및 소음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한 기술에 대해 각각 특허를 신청해놓고 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