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는 중고제품 이용 안전/도시락·비데 등 종류도 다양화부업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 체제 이후 줄어든 가계소득을 보충하기 위해 여성들 가운데 특히 부업에 눈을 돌리는 사람들이 많다.
자동판매기 사업은 전형적인 부업의 하나다. 투자액을 크게 잡아 많은 대수의 자판기를 운영하는 경우는 전업이어야겠지만 10대를 넘지 않는 정도면 부업 삼아도 어려움이 없다. 큰 품 들이지 않고 얼마간의 돈을 일정하게 벌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최근에는 특히 코인비데 도시락자판기 무인컴퓨터 등 아이디어 상품들이 쏟아져 나와 부업 희망자들의 눈길을 잡아 끈다.
■자판기 사업 요령=자판기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장소 선택. 사업 초보자들이 접근하기 쉬운 것은 아무래도 가장 수요가 많은 커피나 음료수 자판기다. 하지만 웬만한 곳이면 커피자판기 없는 곳이 없고 지하철역 버스터미널 등은 특정 기관에서 사업권을 가지고 있어 뚫고 들어가기 어렵다.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건물 주인 등을 통해 무료나 싼 값으로 장소를 임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는 주인과 월정액 또는 매출의 일정 비율을 주기로 하고 계약해야 한다. 정보에 어두운 사람은 자판기 판매 대리점등에 의논하는 것도 방법이다.
초보자들은 자판기를 설치할 때 최첨단 대형 제품을 구입하지 말고 소형이나 중형의 중고 자판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자판기 사업에 익숙치 않은 데다 이용자 규모 예측이 빗나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작은 규모로 안전하게 사업을 시작한 뒤 확실한 수요를 파악한 다음 이용자들의 구미를 당길만한 새 제품을 설치해도 늦지 않다. 대리점에 월정액이나 판매가의 일정 비율을 내는 형식으로 자판기를 임대운영하는 것도 초보들이 부담없이 자판기 사업을 시작하는 한 방법이다.
■이색 자판기=코인비데는 보통 가정에서 쓰는 비데를 공공장소에 설치, 동전을 넣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200원을 넣으면 1분30초 동안 작동한다. 이 제품을 내놓은 유경테크놀(025786811)은 커피숍 독서실 병원 극장 고속도로 휴게소 등을 우선 보급장소로 꼽고 있다. 체인점 개설을 통해 코인비데를 관리, 운영하거나 판매할 수 있다. 체인 가맹비는 200만∼400만원, 보증금 800만∼1,200만원이 필요하다. 점포가 없더라도 사업을 할 수 있다. 유경테코놀 관계자는 『880만원으로 코인비데 10대를 운영하면 1일 30회 사용하는 경우 한달에 180만원의 수입을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유경테코놀은 또 여성을 대상으로 목욕용품 자판기도 판매하고 있다. 여러가지 팩과 바디오일 헤어젤 등을 판매한다. 자판기 설치후 3개월 이내에 한대당 매달 6만원 이상의 수익금이 생기지 않으면 반품을 받아주는 수익금 보증제를 시행해 눈길을 끈다.
도시락자판기는 유경코리아(025440097)가 최근 내놓은 패스트푸드 자판기다. 뜨시락이라는 이름의 이 도시락 자판기는 도시락 안에 발열 기구가 들어 있어 줄만 당기면 밥이 데워져 나온다. 내용물은 밥과 소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밀봉상태여서 위생에 염려가 없다. 메뉴는 짜장덮밥 쇠고기카레 삼계탕 제육덮밥 부대찌게 등 15여종. 유경코리아는 자판기 가격은 300만원대며 도시락 판매마진은 최소 30%, 월수익은 25일 기준으로 자판기 한대당 50만원정도라고 설명했다. 운동경기장, 등산로 입구, 유원지 등이 설치하기 좋은 장소다. 유경코리아는 이밖에 음반자판기 성인용품 자판기 등도 판매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전문업체인 소프트비젼(0234722288)이 최근 내놓은 공중 무인컴퓨터 「사이버3000」은 한글윈도95와 한글워드97은 물론 PC통신, 인터넷접속, PC게임까지 가능한 코인컴퓨터. 길거리나 공공장소에 설치해 사용자가 비용을 내면 일정한 시간동안 인터넷 및 문서작성을 할 수 있고 3.5인치 디스켓까지 내장되어 있어 즉석에서 문서 수정 및 저장도 가능하다. 500원이라는 싼 가격으로 구두를 닦을 수 있도록 만든 구두닦기 자판기(025671609)도 최근 나온 아이디어 자판기 가운데 하나다.<김범수 기자>김범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