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 체제는 참으로 뼈아픈 고통을 주고 있다. 준비하지 않은 상황에서 갑자기 닥쳐 더욱 그런 것 같다.어느 겨울날 세명의 소년이 눈덮인 벌판을 직선으로 나가는 경주를 했다. 먼저 한 소년이 지나갔다. 그는 똑바로 앞만 보고 빠른 걸음으로 가면서 직선으로 가고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건너 편에 도착해 뒤를 돌아보니 자신의 발자국은 활처럼 휘어져 있었다.
다른 한 소년은 이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으려고 천천히 걸었다. 그리고 조금 간 다음 뒤를 돌아보고 다시 조금 걸어가는 방법을 썼다. 이렇게 해서 맞은 편에 도착한 후 돌아보고 자신이 첫번째 소년보다 더 비뚤비뚤 걸었다는 사실을 알고 너무 놀랐다.
마지막 남은 한 소년은 앞의 두 소년을 가만히 지켜보고 나서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 냈다. 건너 편 정면에 서 있는 한 나무와 그 뒤쪽 멀리 떨어져 있는 한 나무를 기준으로 삼아 두 나무가 일직선으로 보이도록 계속 방향을 잡으면서 걸어갔다. 건너편에 도착해서 보니 자기의 발자국은 일직선을 그리고 있었다.
세번째 소년이 보았던 멀리 떨어져 있는 나무는 비전을, 앞쪽에 있던 나무는 목표를 뜻하고, 포기하지 않고 걸어간 발자국은 행동을 상징한다. 성공인생의 첫 단계는 인생에서 추구해야할 뚜렷한 비전을 갖는 것이다. 한 때 한강의 기적을 이루던 시절에는 잘살아 보겠다는 명확하고 뚜렷한 비전이 있었다. 작금의 어려운 상황은 최근 우리에게 뚜렷한 국가적 비전이 없었기 때문이었다고 본다. 개인에게 있어서도 마찬가지다.<김종수 코리아석세스컨설팅그룹 소장>김종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