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날 골라 천장벽창틀문바닥순 IMF시대를 맞이해 집단장을 스스로 해보려는 사람들이 많다. 집칠을 직접 해보면 의외로 쉽고 재미있다. 기초만 단단히 익혀두면 절반의 가격으로 멋진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준비◁
간단한 도구를 준비한다. 롤러라든가 퍼터, 쇠헤라, 마스킹테이프, 신문, 비닐, 장갑, 각종 붓, 마른걸레 등등. 페인트는 밑칠용 페인트와 기본페인트, 조색제 등을 준비한다. 페인트의 양은 수성이면 1ℓ로 3∼4평 정도를 칠할수 있다. 두번 정도 칠한다면 그 양의 두배로, 고르지못한 면을 칠할때는 그 양의 또 두배를 준비한다. 고형페인트라면 한번만 칠하니 1ℓ에 2평정도를 잡으면 된다. 칠하고 싶은 색은 조색제를 타서 넉넉히 만들어둔다. 중간에 색을 만들면 달라지기 때문이다.
▷기초준비◁
벽을 칠하려면 밑작업이 중요하다. 벽지에 덧바를 것이라면 벽에 먼지를 제거하는 정도면 된다. 벽지에 유성펜으로 낙서가 되어있으면 물파스나 제거제로 지워낸다. 스위치나 콘센트, 문고리 같은 부분은 마스킹테이프로 잘 싸두거나 분리해 칠하는 것이 좋다. 창틀이나 문틀처럼 먼지가 많이 끼는 부분은 먼지를 잘 제거한다.
벽지를 떼어낼때는 꼼꼼히 한다. 잘 떨어지지 않는 벽지는 물칠을 한 후 쇠헤라로 긁어낸다. 벽에 난 구멍이나 벌어진 틈은 퍼터로 메우고 다시 사포질을 해서 면을 고른다. 먼저 밑칠용 페인트를 한번 발라준다. 천장과 벽 사이나 벽이 벌어진 틈이 너무 크면 섬유테이프를 발라 면을 고른후에 퍼터를 칠하던가 실란트를 이용하여 면을 메운다. 실란트를 쓰면 자리잡는 시간이 3∼7일 정도가 걸리니 미리미리 처리해두는 것이 좋다.
바닥을 칠하지 않을 것이라면 바닥에 신문지를 충분히 깔고 경계부분에 마스킹테잎을 붙인다.
▷칠하기◁
칠하는 순서를 지킨다. 천장벽창틀문몰딩바닥순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안쪽에서 입구쪽으로 칠해나오는 것이 좋다. 경계면이나 작은 붓을 써야 하는 부분부터 칠하고 넓은부분은 롤러로 칠한다. 롤러나 붓을 사용할때는 같은 힘으로 칠을 해야 얼룩이 지지 않는다. 페인트를 칠하는 방법은 큰 W자를 그리며 칠하는 것이 좋다. 몰딩이나 다른부분의 마스킹테이프 제거는 마르기 직전에 한다. 칠이 덜 마른상태에서 마스킹테이프를 제거하면 페인트가 묻어나기 쉽고 다 마른후에 떼어내면 페인트가 테이프에 같이 떨어져 나온다. 칠할때 주의점은 반드시 맑은 날을 고르라는 것. 그리고 칠을 하는 장소는 통풍을 잘 시켜야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